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자료실

백그라운드 뮤직의 선택요령

※ 백그라운드 뮤직의 선택요령

고객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매상은 올라간다. 이를 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모색되는데,그중 한가지가 음악을 틀어주는 것이다. 백화점이나 고급의류점에 가보면 듣는 사람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만큼 적당한 볼륨과 튀지 않는 음색으로 밋밋하게 편곡된 음악이 흐르도록 되어 있다. 소비자들은 인식하지 못해도 그 안에서 음악의 유혹 기능을 활용한 고도의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다. 느린선율.느긋한쇼핑.늘어나는 매상을 연결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음악의 템포, 즉 빠르기다. 한 예로,미국의 밀리만의 조사에 따르면 73nnm(1분당비트)이하의 느린음악과 93bbm이상의 빠른 음악을 들려주었을 때를 비교해보니 매장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각각 127.53초와 108.93초로 나타났다. 또 매출액도 각각 16,740.23달러와 12,112.85달러로 집계됐다. 빠른 템포의 음악을 틀어주면 시간이 빨리 흘러간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한편 식당에서는 느린 템포의 음악을 틀어주면 식사시간이 길어지고 음료수 주문도 늘어난다. 빠른 템포의 음악을 틀어주면 음식을 빨리 씹게 되어 시간내에 식사를 마칠 수 있게 된다. 식사속도가 빨라지면 좌석회전율이 높아지는 대신 손님 한 명당 매상은 줄어든다. 따라서 패스트푸드점에서는 빠른 템포의 음악이, 고급식당에서는 느린 템포의 음악이나 클래식이 잘 어울린다.

일반적으로 오전엔 차분한 클래식과 경음악,오후에는 발랄하고 경쾌한 팝송이나 대중가요가 맞는다.계절,기후,행사별로도 음악의 종류가 달라져야 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