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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가 점포찾기

 

※ 주택가 점포찾기

  • - 먼저 도로의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도로가 경사졌거나 도로폭이 넓은 곳은 매출의 감소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도로폭이 넓으면 한쪽길로 통행하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장사를 해야하는 결정적인 약점이 도사리고 있으며, 경사진 도로에 있는 점포는 보행자의 통행이 불편하고 상품의 진열효과도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매출액이 타점포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기 마련이다.
  • - 주부들이 매일 들르는 시장이나 은행에 갈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목에 있는 점포를 구한다. 일반 소매점포 구매계층의 70%이상이 주부라는 사실은 유통업계의 정설이다.
  • - 상권 배후에 주택재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에 주목한다. 수퍼마켓의 경우 상권내에 주택 한채가 늘어날 때 마다 월 매출액이 10만원이상 높아진다고 한다.
  • - 차량 통행이 잦은 길목보다 도보로 진입하는 골목 입구에 있는 점포가 유리하다. 심리적으로 사람은 차량을 피하고 보는 습성이 있기 때문이다.
  • - 각종 학원이나 대형음식점 등 다양한 업종이 모여 있는 장소가 바람직하다. 일반 주택지보다 유동인구가 월등히 많기 때문이다.
  • - 소비자의 생활수준을 고려한 업종을 선택한다. 주택가는 다른 상권지역에 비해 매출이 적은 편이어서 고소득을 올리기에 적합한 장소는 아니다. 따라서 5,000만원 내외의 소자본으로 경영자의 인건비를 포함하여 월 수익이 200만원정도인 업종을 선택한다. 배달전문 피자집, 중국음식점, 대중활어횟집, 치킨집, 제과점, 라면전문점, 저가형 돼지고기집, 비디오&CD롬 대여점, 도서대여점, 독립편의점 등이 개업 가능한 업종이다.

 

※ 점포 상권별 특성 - 주택가 상권

  • * 배후지 세력이 다소 유동적이어서 생활수준 정도를 반드시 관찰한다.
  • * 소비형태가 도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입지가 대단히 중요하다.
  • * 배후지 세력은 1년 단위로 교체된다는 가정 아래 영업을 실시한다.
  • * 가능한 한 집적상가 내 위치하고 있어 업종간 협력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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