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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점포 구하기

※ 점포위치

  • - 10층 이상 대형건물이 5개 이상 밀집된 지역
  • - 2천세대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나 주택단지
  • - 지하철역에서 300m 이내
  • - 버스정류장에서 100m 이내
  • - 버스정류장에서 정차하는 버스 노선이 5개 이상인 지역
  • - 고등학교와 대학가 주변 정문의 500m 이내, 후문 300m 이내
  • - 버스 종착역 반경 500m 이내
  • - 버스정류장, 지하철역에서 주택으로 들어오는 입구 모퉁이
  • - 편도2 차선, 삼거리 이상 가로의 200m 이내
  • - 동일가로 200m 이내에 동일 업종이 없는 지역
  • - 반경 500m 이내에 동일 업종이 3개 이상 없는 지역
  • - 인구이동이 심한 지역인 경우 전입해오는 추세인 지역, 고정인구 2만명 고정세대 5천 이상인 지역
  • - 기타 업종에 상응하는 시간대별 유동인구 및 주거인구가 부합한 지역

※ 점포구입요령

  • - 자기가 살고 있는 집과 가까운 곳을 선택한다.
  • - 퇴근길의 우측이 유리함(사람의 동선 습관은 목적지를 향해 오른쪽으로 가는 성향이 있음)
  • - 시장조사는 일주일내내 하여, 지나다니는 사람 숫자를 시간대별, 요일별로 통계를 낸다.
  • - 주위의 장사 잘 되는 곳의 분위기를 따른다.

※ 좋은 점포 고르기

  • - 유동 인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라.
    (1일 유동인구, 시간대별 유동 인구량까지 파악한다.)
  • - 동종 업종의 점포 유무와 거리를 확인한다.
    (유흥업소나 먹자골목의 식당은 함께 타운을 이룰 경우 공존공생의 논리가 적용되지만, 서비스업이나 전문적인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일 경우 적당한 거리가 유지되거나 없어야 성공 가능성이 크다.)
  • - 지역 소비 수준과 패턴을 파악한다.
  • - 차량 흐름을 파악한다.
  • - 주변 대형 시설물을 제대로 파악한다.
  • - 현재 가장 잘되고 있는 업종이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 - 향후 발전 가능성 여부를 점검한다.

※ 점포선정시기와 건물 층수의 관계

  • 점포를 구할 때에는 해당업종의 비수기에 구해서 영업준비를 한 후 성수기로 진입하려는 회복기에 개점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모든 업종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다. 예를 들어, 목욕탕의 경우 여름은 비수기고, 겨울은 성수기이며, 부동산 중개업은 성수기가 봄, 가을이고 비수기는 여름이다. 비수기에 점포를 구하는것은 성수기를 노린다는 의미도 있지만, 권리금이나 임차비용을 줄일 수 있는 이점도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비수기에 점포를 구하는 것이 좋다.
  • 소매업의 경우 1층 점포가 2.3층에 있는 점포보다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 그러나 1층 점포가 모든 업종에 유리한 것은 아니다. 독서실이나 고시원은 오히려 높은 곳에 있어야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어서 대부분 3층 이상에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충동구매가 많은 의류, 액세서리, 화장품 가게 등은 되도록 사람들이 많이 다니고 손쉽게 드나들 수 있는 1층에 있어야 한다. 이처럼 업종의 특성상 각기 유리한 층수가 있으므로 하고자 하는 업종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몇 층에 자리를 잡아야 할지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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