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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입지 고르기

※ 입지선택시 고려사항

- 주요고객이 누구인지, 취향·소비형태·소비심리는 어떤지 등을 파악하여 주택가나 밀집지역 또는 상업지역 번화가가 좋은지를 결정한다.
- 판매상품의 소비 대상인구가 많은 곳이어야 한다.
- 주변상권이 활성화되어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업종들이 고루 분포된 곳이어야 한다.
- 판매상품의 객단가가 주위 소비자들의 소득수준과 맞는 곳이어야 한다.
- 일반 판매업종의 경우 역, 극장, 정류장 등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
- 도매상인에게 점포입지 적격 여부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것이 좋다.
- 퇴근길 동선을 따라 위치한 상점이 유리하다.
- 높은 지대보다는 낮은 지대가 유리하다.
- 점포 맞은 편에 상권이 발달되지 않은 경우에는 피하는것이 좋다.
- 담배나 복권을 같이 팔 수 있는 곳이면 더욱 좋다.
- 권리금이 붙어 있는 점포가 안전하다. 다만 거품이 존재하는지 반드시 체크한다.
- 자금이 부족하다고 안 좋은 입지에 점포를 얻는 것 보다는 점포의 크기를 줄이더라도 목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 주차시설 여부를 체크한다.
 

※ 입지선정원칙

- 현재 상권 잠재력의 타당성 : 한 지역을 설정해서 자신의 점포가 취급하려는 상품의 상권내 소비지출 총액과 다른 점포가 점하는 비율을 검토한다.
- 상권에 대한 접근 가능성 :
상권내의 잠재력을 자기 점포에 어느 정도 흡인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점포 주변을 통과하는 가능성에 의존하게 되는데, 그에 따라 소매업의 형태를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통 소매점포의 매출액은 이러한 세 가지 성격의 고객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전체를 고려해야 한다.
 

  • 가. 고객창출형 : 광고, 상품의 독자성 평가, 판매촉진 수단에 의해서 독자적인 고객을 흡인하는 형태로서 백화점, 대형수퍼마켓, 특수 전문점 등
  • 나. 근린점 고객 의존형 : 가까운 점포에 의해 흡인된 고객이 주변의 점포로 구매하러 가는 점포
  • 다. 통행량 의존형 : 쇼핑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통근자나 교통기관 이용자 등이 구매하는 경우

- 성장가능성 : 인구증가와 소득 수준의 상승이 기대될 수 있는 상권이냐를 살펴봐야 한다.
- 중간저지성 : 주거지 또는 근무지와 기존부터 있던 경쟁점포, 상점가의 중간에 입지하여 고객을 중간에 저지할 수 있는 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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