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가정식 체인점

◎ 개요

- '가정식 백반'이란 말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외식을 하더라도 정성과 맛이 가정의 그것을 닮은 친근한 이미지를 주는 간판이다. 하지만 제대로된 손맛을 찾기는 쉽지가 않고 가격 및 서비스도 천차만별이다.

가정식 전문 식당도 표준화된 체인 사업으로 메뉴를 구성해보면 어떨까. 김밥과 짜장면처럼 획일화된 맛을 낼 수 있는 단순한 조리 구조가 아니라는 점에서 다각적인 검토가 있어야겠지만 시도해볼 만한 아이템이다.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율이 점점 증가할수록 외식 사업의 전망은 더욱 낙관적으로 볼 수 있다. 외식 횟수가 상대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기왕 외식을 할 바에는 집에서 먹는 상차림을 받고 싶어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희망 사항이다. 비단 외식이 아닌 배달 음식도 가정식처럼 먹고 싶은 것이 소비자의 욕구이다.

어느 지역에서든 지명도가 있어 신뢰감을 가질 수 있는 브랜드의 점포에서 가정식을 주문할 수 있다면 특정 회식을 제외한 경우, 자연스런 외식 문화의 정착과 발전 구도를 같이 할 것으로 판단된다.

◎ 국내외 현황

- 미국의 경우 맥도널드에서 햄버거를 가정식으로 하는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Hearth Express'라는 브랜드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미국인들에게는 우리의 밥만큼 햄버거가 주식 메뉴이기 때문이다.

국내에는 가정식 백반 또는 한정식이라는 상호를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음식업을 영위하는 것을 간간히 볼 수 있는 정도이다. 서양에서 도입된 패밀리 레스토랑이 확산되고 있으나 대부분 자금 부담을 크게 요하는 가맹 사업 형태라 소상공인의 소점포 사업 차원에서는 접근이 어렵다. 표준화된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식 가정 식단이 체인 사업체를 통해 시장을 대거 점유하지는 못한 상태이다.

◎ 창업포인트

- 일단은 가족 단위의 외식보다 샐러리맨, 대학생, 여성 직장인들을 겨냥한 입지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전망에 비해 아내를 동반한 가정식 메뉴의 외식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가족끼리 외식을 즐길 수 있는 부담없는 가격과 산뜻한 인테리어로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사업장은 서양의 패밀리 레스토랑처럼 대규모를 확보하면 좋겠지만 무엇보다 맛있고 깔끔한 이미지를 집중 홍보하면 사업성이 있다.

◎ 성공 요인 및 실패 요인

- 시대가 변화할수록 점차 가족 단위의 외식을 부담 없이 즐기고자 하는 분위기가 확산된다. 한국형 패밀리 레스토랑을 지향하여 가격, 서비스, 품질이 표준화되어야 한다. 다만 사업장의 규모나 입지 조건 등을 감안할 때 자금 부담이 다소 따를 수 있다. 또한 체인 사업으로 운영할 경우 직영점의 영업 형태에 따라 가맹점에 파급 효과가 지대할 수 있으므로 보다 세심한 사업 계획 및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