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그라보 투어-장애인 전용 여행사-

볼프강 그라보브스키는 30년전 하반신이 마비된 형을 통해 대부분의 여행사 투어가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 후로 그는 그라보 투어를 창업하여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여행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형제는 그 당시 건강하고 활동적이고 젊은 여행자들에게는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우선 스위스, 이탈리아, 튀니지에서 휠체어를 타고 여행할 수 있는지 직접 알아보았다. 그리고 1978년 볼프강 그라보브스키는 처음으로 단체 여행객을 이끌고 투어를 했다. 이 그룹은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 20명, 동행객 10명, 도우미 4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30여 년이 지난 현재 그라보 투어의 여행 프로그램은 서유럽 전 지역은 물론 불가리아, 루마니아, 이집트, 나미비아. 호주, 뉴질랜드, 미국, 쿠바, 미얀마, 스리랑카 심지어 북극, 남극을 아우른다.

여행에 도우미를 투입하는 것이 바로 그라보 투어의 성공비결이다. 여행객들은 도우미를 통한 종합적인 서비스가 가치 있다는 것을 안다. 도우미가 있으면 여행객들은 만리장성의 계단과 캐리비안해 크루즈의 상륙용 발판을 오르내리고 이집트에서 낙타를 탈 수 있다. 의사소통이 어려울때, 비자를 발급받을 때, 병이나 사고가 났을 때도 현지에 그들을 구체적으로 도울 수 있는 사람이 있는 셈이다.

그라보브스키는 병원에 근무한 덕분에 초기에는 거의 입소문으로만 여행객들을 모집했다. 현재는 지속적인 언론홍보 활동으로 그라보 투어는 전문지와 텔레비전을 통해 여러 차례 소개되었다. 그 밖에도 여행 참가자들의 여행 후기가 언론을 통해 알려지거나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간접적으로 알려졌다. www.grabo-tours.de라는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한 후 고객이 확실히 늘어났다. 여기에는 거의 모든 여행에서 찍은 사진과 자세한 여행후기가 올라 와 있으며 포럼에서는 관심있는 잠재 고객과 단골손님이 경험을 공유하고 질문할 수 있다. 현재 이곳은 정보 제공 사이트라기보다는 인터넷공동체가 되었다.

특히 대중의 높은 인지도 때문에 해마다 그라보 투어를 모방하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지는데 이 분야에서는 경제감각보다는 섬세함과 낙천적 사고, 즉흥성이 더 중용하다. 이런 점에서 그라보 투어는 경쟁 우위에 있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여행프로그램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전문가 한마디>
여행이 점점 세분화된다. 따라서 여행사도 고객별로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야 한다. 그저 티케팅 대행료로만 사업을 꾸러 나가지 말아야 한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여행사는 현지에서의 비용을 계약한 쇼핑센터에서 받는 수수료로 꾸려 나가는 양상이다. 수수료를 고스란히 여행객이 부담하고 있는 셈이다. 이젠 정상인뿐 아니라 장애우도 편안하게 여행할 권리가 있는 세상이다. 이런 특별한 경우에 놓인 고객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목표시장을 좁힘으로써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지금까지 여행 고객이 참아왔던 불만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 중심의 여행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다. 전화 한대와 사무실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이지만, 특히 장애우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인 만큼 특별한 봉사정신과 사명감이 필요하다.

<Information>
-회사명 : Grabo-tours
-소재지 : 독일
-사업개시연도 : 1978년
-이메일 : info@grabo-tours.de
-전화 : 49-6386-7744 팩스 : 49-6386-7717
-주소 : Rennweiler Str. 5 66903 Ohmbach Deutschland
-목표고객층 : 일반 여행사 투어를 이용할 수 없는 장애인
-제품 및 서비스 가격 : 남부 이태리 11박12일 여행의 경우 1,750유로

                                (휠체어 이동 도움시 195유로, 개인도우미 요구시 395유로 추가)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7. 12. 31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