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초대형 자전거 자동대여기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대여,반납 서비스 구축

네덜란드에서는 바이크디스펜서(Bikedispenser)라는 세계 최초로 도입된 초대형 자동판매기가 하나 있다. 바로 자전거 자동판매기이다. 사실 '자동판매기'라기보다 '자동대여기'가 더 정확한 표현이다. 몇 시간에서 혹은 반나절 단위로 자전거를 이용하기 원하는 사람들이 언제든지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여서비스이기 때문이다. 바이크디스펜서는 현재 네덜란드의 아른헴(Arnhem)과 네이메헌(Nijmegen) 두 곳에 설치되어 있다. 바이크디스펜서 한 곳에는 50~100대의 자전거가 보관되어 있다. 이 자동판매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파트너사인 OV-피에츠(OV-fiets)에 몇가지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OV-피에츠에 가입하면 바이크디스펜서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00여개의 기차역 주변에서도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자전거에는 전자태그가 붙어 있어서 대여한 곳이 아닌 다른 곳에 반납해도 된다. T자 모양의 입구에 자전거를 집어넣으면 슬라이드 문이 열리는데, 자전거 바퀴가 끝에 닿을 때까지 깊숙이 자전거를 밀어넣는다. 그후 'OK 버튼'을 누라고 슬라이딩 문이 닫힐 때까지 기다리면 자전거 반납이 완료된다.

뛰어난 공간 활용 설계로 효율적인 자전거 관리

바이크디스펜서는 2009년 스파크 디자인 &; 건축상을 수상하여 대내외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바이크디스펜서의 내부는 17cm 간격으로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도난이나 파손 걱정없이 자전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더불어 대중교통을 대체하는 친환경 대안으로 누구나 이용해볼 만한 혁신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다.

<Information>
-회사명 : Bikedispenser.com
-소재지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웹사이트 : www.bikedispenser.com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8. 12. 26 ;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