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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을 위한, 여성들에 의한 카센터

 【여성들을 위한, 여성들에 의한 카센터】

≪같은 여자라서 더욱 안심되는 여성들의 카센터≫

카센터에 가면 여성 고객들은 흔히 '차에 대해서 모르는', 심지어 '차를 이해하지 못하는' 존재로 취급받고 무시당하기 일쑤다. 그러나 잘츠부르크에 있는 여성카센터(FrauenAUT Owerkstatt)는 전혀 다르다. 이 카센터는 사장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대다수가 여자다. 이곳에는 여성 고객을 위한 세심한 서비스가 다양하다. 직원들이 같은 여성의 입장에서 고객들을 대하는 것이다.

≪여심을 사로잡는 감성 서비스≫

여성이라는 공통점 이외에도 여성카센터에서는 고객들을 만족시킬 만한 다양한 장치들이 마련돼 있다. 직원들은 차에 대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여성 고객들에게 어려운 용어 대신 이해하기 쉬운 말로 차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모든 비용은 정해져 있어 바가지를 쓸 염려가 없다. 휴식공간에는 기다리는 동안 읽을 만한 여성잡지가 준비되어 있고,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 및 기저귀를 갈 수 있는 탁자도 마련되어 있다. 여성 카센터의 자랑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아이들 전용좌석에 대해 무료로 안전 체크도 해준다. 여성들을 위한 특수 강좌도 마련되어 있는데, 운전 중 차가 고장 날 경우를 대비해 응급처치 방법을 가르쳐 준다.

≪목표 고객층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포인트≫

작지만 세심한 서비스를 통해 여성고객들은 이 카센터에서 각별한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배려 깊은 ;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그 목표 대상을 알면 크게 어렵지도 않다. 특히 목표층과 같은 입장에 서 있을 때는 더욱 쉽게 다가갈 아이디어를 포착할 수 있다. 여성들에게 거칠고 무거운 이미지였던 카센터의 이미지 변신은 같은 여성의 입장에서 최대한 여성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최대의 편의를 제공하려는 여성카센터의 노력에서 이루어졌다.


1)아이템의 개요

*업종의 특장점

카센터는 점포 면적이 70㎡ 정도면 창업이 가능하고 주택가에 근접한 입지 여건으로 고객의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일반 카센터는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여성 고객들이 찾기에 다소 부담스럽다. 카센터의 일방적인 정비 지시에 무시당하는 기분이지만 딱히 달리 방법이 없다. 카센터를 찾는 여성 고객들의 이러한 입장을 고려하여 틈새시장을 공략, 사장뿐 아니라 직원들까지 대다수의 인원을 여성들로 구성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이 바로 여성카센터다.

같은 여성의 입장에서 여성 고객들과 접촉해 보다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여성카센터는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카센터 이용 시 느꼈던 불편한 점들을 보완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여성 고객들에게 모든 문제와 해결책을 이해하기 쉽게 간단히 설명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며, 운전 중 ; 차가 고장 날 경우에 대비해 응급처치 방법을 가르쳐 주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리스크 분석

국내 자동차 수의 급격한 증가로 정비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여성 운전자의 수도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 정비수요 역시 증가하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카센터는 여성 운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여성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매출에 한계가 있다. 우리나라의 여성 운전자는 전체 운전자의 3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부분정비업소의 난립으로 업체당 정비 수요 감소, 수익성 낮은 정비수가, 고객 응대기법 낙후, 전문기술인력 및 교육훈련기능 부족, 업소간 과당경쟁 등이 부분정비업계의 위협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여성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더 큰 어렴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최근 카센터는 체인화와 더불어 대형화되는 추세다. 개인 점포들은 상대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여성들의 섬세한 기술력과 고객밀착 서비스를 잘 조화시키면 성공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자동차 10년 타기 정비센터'와 같은 공신력 있는 단체에 가입하는 것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창업절차

*창업계획수립 ;

o여성 운전자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였는가?

o전문적인 기술을 충분히 습득하였는가?

*시장조사  ;

o시장조사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였는가?

o주변 수요 조사를 하였는가? (아파트 단지 세대 수, 연령층)

o주변 경쟁 점포들을 조사하였는가? (업체 수, 서비스, 가격 등)

*창업형태 결정

o독립점 또는 가맹점의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분석한 후 선택하였는가?

*자금계획 수립

o본인이 조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금계획을 수립하였는가?

 (점포구입비, 인건비, 인테리어비, 운영비 등)

*상권,입지 선정

o시장조사 결과를 반영, 업종에 적합한 상권과 입지를 결정하였는가?

*기계설치 및 인테리어 공사

o점포는 차량 접근이 쉬운 곳인가?

*사업자등록

o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신청하였는가?

o관할구청에서 영업신고증을 발급받았는가?

*인허가사항

o 3급 정비업에 해당하는 카센터 영업은 신고나 허가업종이 아니라 일정한 등록요건을 필요로 하는 등록업종이다. 세부 등록요건은 국토해양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규정하고 있다.

o 정비요원은 자동차정비에 관한 기능사보 이상의 자격을 가진 자 1인 이상(기능사보는 경력 3년 이상)인가?

*기타 사항

o 사업장 면적은 70㎡ 이상인가?

o 법정장비를 제대로 갖추었는가?

<검사시설(피트 또는 리프트), 부동액 회수재생기, 일산화탄속측정기, 탄화수소측정기, 매연측정기, 휠밸런서 등>

2)시장현황

*소비자특성

성별을 떠나서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소중한 재산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믿고 맡길 수 있는 경정비업소를 선호한다. 따라서 소규모 개인정비점이라 할지라도 소비자 신뢰를 쌓은 곳은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 여성 운전자

들의 경우 특히 자동차 정비에 대해 두려움이 많다. 여성이기 때문에 잘 모를 것이라 생각하고 바가지요금을 받는 것은 아닌지, 수리하지 않아도 될 부분을 수리하고 돈을 받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고객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여성카센터는 이들에게 무엇보다 강한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에 발생한 문제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해결방법 및 수리 내역을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

*예상 시장규모

우리나라 전체 운전자 수는 2,200만명, 그 중 여성운전자 수는 3분의 1이 넘는 787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2001년 신규 등록된 승용차 가운데 여성비중은 24.6%였지만, 해마다 증가해 2007년에는 28.1%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 여성의 직업이 다양해지고 사회 진출 역시 활발해짐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있으므로 여성 운전자의 수는 점점 증가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SK네트웍스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3만개의 자동차 정비업체가 영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규모로는 5조원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들을 위한 카센터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의 카센터를 늘어나는 여성 운전자를 타깃으로 하는 여성전용카센터로 업종전환을 시도하거나 여성전용카센터를 표방하는 정비업체로 신규 창업한다면 한국 자동차 정비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판단된다.

3)상권 및 입지

*적합상권 및 입지 유형

여성카센터는 여성이 주 고객층이므로 여성의 유동이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여성 고객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 등 유통업체 내에 입점하는 것이 최적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카센터를 찾는 여성의 90% 이상이 정비시간 중 백화점에서 쇼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체 내에 입점할 경우 수리 가격이 비쌀 것이라는 선입견을 깨뜨리는 것이 중요하다. 중대형 규모의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의 1층에 점포를 개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얼마 전 서울에 국내 최초로 등장한 여성친화주유소는 친절한 서비스와 화장지 대신 화장솜을 나눠주는 등 여성 운전자를 타깃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여성 친화 주유소 부근에 카센터를 열면 주유소 고객들을 잠재고객으로 만들 수 있어 적격이다.

4)마케팅 전략

*상품전략(Product Strategy)

카센터의 상품 전략은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와 합리적인 가격이다. 이는 여성카센터라고 해서 다르지 않다. 자동차에 발생한 문제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해결책과 수리 내역 등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전략이 필요하다. 자주 발생하는 차량의 문제점이나 관리방법, 고유가 시대를 맞아 경제적인 운전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주면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가격전략(Price Strategy)

일반적으로 카센터에서 제시하는 수리비용에는 소요된 부품가격과 기술료(공임)가 포함돼 있다. 기술료는 단순히 교환, 수리 작업을 돈으로 환산하는 것이 아니라 까다로운 고장증상을 진단하고 잡아내는 노하우와 기술적 부분까지 의미한다. 운영자는 부속가격과 기술료를 고객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게시해 서로 믿음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점포개발전략(Place Strategy)

여성전용카센터의 경우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시설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설경쟁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섬세한 여성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콘셉트다. 인테리어 전략에서는 일반적인 카센터가 기름내 나는 칙칙한 공간이었다면 담소를 나누면서 자동차 정보 및 여성들이 좋아하는 정보를 나눌 수 있는 휴게공간이 필수적이다. 동시에 음악서비스, 허브차 서비스를 통해서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도 필요하다. 익스테리어 전략 역시 사인 디자인에서부터 여성전용이라는 테마를 나타낼 수 있는 전면 사인 및 돌출 사인 디자인이 결부되어야 한다.

*판매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

주 고객층이 여성들의 특성을 공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방면에서 여성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차량 수리와 관련된 서비스는 물론 화장실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휴식공간도 마련한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 및 기저귀를 교체하거나 수유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하면 좋다. 아이들 전용 좌석에 대한 무료 안전체크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On-line Marketing Strategy)

여성들은 남성보다 인터넷 사용에 적극적이다. 따라서 여성들이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에 안내문을 남기거나, 커뮤니티를 활용해 카센터를 알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블로그, 미니홈피 등을 개설해 오프라인 점포의 다양한 행사를 알리는 것도 좋다. 깔끔한 점포 사진과 이용자들의 후기를 올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투자 수익 예측

카센터의 투자비용은 종합정비업소보다 적은 수준인데, 정비기계 구입비용이 1,000만~3,000만원, 수공구와 기타 필요기기 1,000만원, 초도부품 및 액세서리 500만원, 간판?;광고비 500만원, 집기비품 300만원 등을 포함해 총3,300만~5,300만원 정도의 창업비용이 예상된다. 그러나 실제 투자비를 좌우하는 것은 점포 권리금과 보증금이다. 부분정비업을 할 만한 대로변에 가게를 내려면 최소 4,000만~8,000만원을 손에 쥐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130㎡ 내외 독립점포의 경우 월평균 매출이 900만원 정도이다. 여기에 재료비 등 매출원가 300만원, 임차료?;급여?;기타 경비 등 400만원을 빼면 순이익은 200만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6)아이템 구현을 위한 핵심사항

* '여성전용카센터'보다는 '여성전문가가 있는 카센터'로 인지를 높여야 한다

'여성만을 위한 카센터'는 처음에는 잘 될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수요에 한계를 겪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여성 엔지니어가 직접 운영하는 카센터'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신뢰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고, 남성 고객까지 끌어들일 수 있어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 단, 여성 엔지니어의 전문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 운영자는 무엇보다 여성에 대한 깊은 배려심이 필요하다

여성 운전자들은 자동차 정비에 대해 두려움이 많다. 지금까지 카센터에서는 여성이기 때문에 잘 모를 것이라 생각하고 바가지 요금을 받거나, 수리하지 않아도 될 부분을 수리하고 돈을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카센터는 이들에게 무엇보다 강한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자동차에 발생한 문제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해결방법 및 수리내역을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

* 여성전용카센터에 대한 뉴스 만들기가 급선무다

여성전용카센터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콘셉트이다. 따라서 고객들이 이 서비스를 제대로 인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뉴스거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테면, 여성전용카센터에 가면 차량정보는 물론 생활정보까지 제공받는 원스톱 서비스에 대한 개념도 필요하다. 운전정보, 드라이브 정보, 휴가지 정보, 해외여행정보, 육아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온?;오프라인 자료를 구비할 필요가 있다. 여성 운전자 증가와 함께 달라지는 카센터의 모델을 보여줘야만 프로모션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8.12.26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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