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쇼핑 카트의 손잡이를 활용한 광고

카트 손잡이에도 마케팅의 비밀이 숨어 있다.

백화점이나 할인점에서 소비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여러가지 인스토어 마케팅 기법(in-store marketing)에 이끌려 소비를 한다. 특히 쇼핑 카트에는 고객이 필요 없는 제품까지 많이 사게 만드는 비밀이 숨어 있다.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커다란 쇼핑 카트를 채우려고 불필요한 제품까지 구입하게 되는 심리를 노리는 것이다. 이에 국내의 한 할인점은 150ℓ 용량의 쇼핑 카트를 180ℓ 로 바꿨다. 그리고 미국의 모드스트림(Modstream)에서는 쇼핑 카트 손잡이에 광고 화면을 넣어 소비를 촉진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

손잡이에서 전달되는 메시지 소비 욕구 유발

모드스트림은 일반 쇼핑 카트와 똑같이 생겼지만, 손잡이 부분에 화면을 부착해 광고문을 무선으로 전송받는다. 이 화면에는 광고주가 원하는 대로 메시지를 넣을 수 있다. 가령 어떤 물건이 몇층에서 얼마에 세일 중이라든지, 매장을 이용해 감사하다는 등의 간단한 메시지를 넣을 수 있다. 이는 제품 구매의 70%가 매장 내에서 충동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잘 이용한 것이다. 광고주는 모드스트림의 웹페이지에 접속해 원하는 할인점이나 마트에 광고문이 전송되도록 지정할 수 있다. 광고문의 내용부터 길이, 노출시간까지도 지정할 수 있어 깜짝 세일 같이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해준다. 모드스트림을 사용한 이후 미국 내 소매점의 매출이 35%까지 올랐다고 한다.

인스토어 광고 이용 효율성 높인 사례

소비자들은 쇼핑 카트를 밀고 다니는 동안 평균 30~40분 모드스트림의 광고에 노출된다고 한다. 대부분 쇼핑 중에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광고는 매우 효과적이다. 한때 쇼핑 카트에 비디어 화면을 부착하여 광고하는 방법이 시도되었으나 설치와 유지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지적을 받았다. 반면 모드스트림은 눈,비에도 끄떡없고 5년동안 배터리를 바꾸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모드스트림은 쇼핑 카트를 밀고 다니는 소비자의 손끝으로 광고를 전송하는 새로운 인스토어 광고(in-store advertising)라 할 수 있다.

<전문가 한마디>
쇼핑 카트를 이용한 광고는 주부, 아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업종에 적당하다. 최근 모 음료회사에서 실시한 카트를 활용한 이색 마케팅이 좋은 예다. 이 회사에서는 브랜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카트 손잡이에 센서를 부착, 자사의 음료와 어울리는 음식 시식코너를 지나칠 때면 밝고 경쾌한 음악에 맞춰 "맛있는 음식들이 OOO을 부르네요. 지금 OOO을 잡으세요"라는 목소리와 함께 불빛이 깜빡거린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 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상당수가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고. 쇼핑 카트 광고비용은 할인점 광고 시간, 카트 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보통 쇼핑 카트 한대당 광고료는 한 달에 2만5,000원~3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쇼핑 카트 광고의 효과로는 소비자들의 주목도가 높고, 광고와 구매가 같은 장소에서 이뤄져 실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며, 기존 매체에 비해 광고료가 싸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쇼핑 카트 광고 시 주의할 점은 무엇보다 고객들의 이용이 많은 시간에 광고를 투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쇼핑 인구가 많아지는 주말과 저녁 시간과 같은 황금시간대에 광고효과가 크다.

<Information>
-회사명 : Modstream, Inc
-소재지 : 미국 뉴욕
-주소 : 331 West 57th Street, Suite 197, New York, New York 10019 USA
-전화 : 1-877-562-1845
-웹사이트 : www.modstream.com
-이메일 : info@modstream.com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8. 12. 26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