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낡은 자전거를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자전거로

                     [낡은 자전거를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자전거로]

 

매년 팔리는 수백만 개의 새 자전거 중, 수천 개가 결국 창고나 차고 안에서 먼지가 덮인 채 방치되거나 버려지게 된다. 영국의 Specialbike는 섬세한 장인의 솜씨와 고성능 부품을 통해 낡은 자전거를 다시 태어나게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Specialbike는 낡은 자전거에 새 생명도 불어넣고 있다.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오래되거나 고장난 자전거도 말끔히 고치기 때문이다. 재사용 가능한 부품들은 떼어내고 분사기를 사용하여 오래된 페인트와 녹을 제거하며, 눈에 띄는 색깔로 프레임을 가루 코팅 처리한다. 그러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자전거가 완성된다.

고객들은 자신의 자전거를 ;수선하기 위해 맡기거나 혹은 특정 타입의 자전거를 요청할 수 있고 요청대로 복구시키고자 그 모습을 추적하기도 한다. 고객마다 독특한 요구사항과 기호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완성된 제품은 그 고객만을 위해 특별하게 제조되고 디자인되게 된다. 보통 전 과정에 2주 정도 소요된다. 만약 시간이 없거나 기다리는 것을 원치 않는 고객이라면 이미 완성된 리폼 자전거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하나 선택할 수도 있다. 주문을 통해 자전거를 리폼하거나 제품을 사도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다.

가격대는 250~1,000파운드까지 다양하며 다소 비싸다는 Specialbike는 '재활용'과 '고객맞춤 서비스'의 완벽한 조화를 제공하는 한편 환경 친화적인 형태의 운송 수단 중의 하나인 자전거의 사용을 촉진하며,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제품을 제공한다.

<전문가 한마디>
리폼 사업은 주택, 가구, 의류 등에서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자동차, 핸드폰 시장에서도 개성을 추구하는 젊은 층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자전거를 리폼한다는 것은 국내 시장에서는 생소한 이야기다. 자전거 리폼 사업은 현재 자전거를 판매하는 자영업자들이 부가 수익을 올리는 수단으로 판매를 하거나, 예비창업자들은 자전거 판매와 병행하여 부가 수익으로 연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업비용은 점포비를 제외하고 자전거 판매업과 병행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전제할 시 5천만원~6천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입지 선정은 접근성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가시성이 좋은 장소가 유리하며 점포 앞을 이용할 수 있는 여유 공간 확보도 중요하며 신시가지에서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형 할인점도 좋은 입지이다. 자전거 리폼 사업은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생소한 아이템이므로 자전거 판매와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회사명 : Specialbike
-소재지 : 영국 호브(Hove)
-웹사이트 : www.specialbike.co.uk
-전화 : 44-01273-202124
-주소 : Specialbike 41 Brunswick Street West Hove BN3 1EL
-목표 고객층 : 자신에게 맞춤 제작한 재활용 자전거를 원하는 소비자
-제품 및 서비스 가격 : £250~1,000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7. 12. 31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