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어린이 예절 학교

◎ 개요

- 인성 교육의 근간은 예절에 있는데 요즘은 버릇없는 어린이가 갈수록 늘고 있다는 말을 자주 한다. 입시 위주인 학교 교육에서 배우지 못한 예절 교육을 특별히 지도해주는 사설 교육 사업이다. 맞벌이 부부 수가 늘면서 가정에서의 예절에 대한 교육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시점에 꼭 도입되어야 할 사업이다. 교육은 주로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2주 또는 3주간의 합숙 훈련으로 이루어지며 주 5일 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별도의 보충 학습도 시키며 주말에는 야외 활동과 고적지 순레 등을 통해서 호연지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국내외 현황

 - 미국에서는 유명 호텔을 이용하여 예절 학교가 예상외의 성공을 거두었으며, 국내에서는 경남 하동군의 청학서당과 경북 안동시 와룡면의 폐교된 오룡 초등학교를 개축하여 운영하는 안동 예절 학교 등 두 곳이 있다. 주로 초등학생과 중학생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청학 서당은 2주 프로그램으로 28만원의 참가비를 받고 있다. 이 아이템의 핵심은 가정이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환경 설정이 중요한 성공 변수가 될 수 있는 점이다. 예를 들면 호텔에서 교육하는 호텔 예절 학교, 서당에서 교육하는 선비 예절 학교, 레스토랑에서 교육하는 식사 예절 학교 그리고 교통 질서 예절 학교 등 테마별로 여러 가지 환경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폐교된 초등학교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하겠다.

 

◎ 창업포인트

- 목표 시장을 정할 때는 평소 마음은 있으나 시간이 없어 아이들과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해 고민하는 신세대 직장 주부를 대상으로 마케팅하면 수요가 높다. 사업 목표를 확정하고 창업 환경을 고려한 뒤 창업 입지 및 교육 환경을 설정하고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면 목표 고객을 상대로 마케팅을 실시한다. 교육 환경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있겠으나 대략 40-70백만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고양시킨다면 어린이 예절 학교 사업은 신세대 부모들의 수요를 자극하는 좋은 사업이 될 수도 있을 듯 하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