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통합 공부방

◎ 개요

- 요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활용한 교육 시스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학습지, 학원, 온라인(컴퓨터), 과외 등을 복합적으로 가미한 통합 교과 학습 방법을 추구하는 추세다. 일정한 사업장에 인원수만큼 컴퓨터를 설치 후 본사에서 제공하는 학습 프로그램에 의해 모집한 회원이 모여 교과 과정 및 영어, 한자, 컴퓨터 등을 학습하고 운영자에게 월 일정 회비(10만원 내외)를 납부하는 방식의 교육 사업이다. 물론 재택 공부가 가능하도록 지도 교사가 회원의 집으로 직접 방문하는 형태도 있으며 이 경우는 회비가 약간 저렴해진다. 토록 운영자는 모집된 회원 수에 상관없이 본사에 일정액을 납부하고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한번에 그룹별로 모여 개별 학습을 진행하고 개인별 눈높이 맞춤식으로 학생을 지도하는 형태의 온, 오프라인 통합 교육 시스템은 집단식 학원 프로그램과 개인 과외 사이의 틈새시장으로 향후 많은 시장확대가 기대되는 교육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본사에서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교육 사이트는 교과 기본 과목과 영어, 과학 실험실, 자료실, 숙제 도우미 등이 있으며 학생은 방과 후에 운영자가 결정한 진도에 맞추어 공부방에 모여 학습을 하게된다. 회원은 주 3-5회 정도 방문하여 1회에 1시간 정도 학습 시간을 갖는다.

보통 10명 내외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집에서도 가능한 SOHO업종으로 출발하였는데 가정 주부의 부업 형태로 자주 소개되었다. 컴퓨터를 이용해서 초, 중등학생들의 학습을 지도하고 최신 학습 문제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신종업종으로 컴퓨터 통신과 게임, 학습을 접목시킨 1대 1개별 학습 프로그램을 다룬다.

◎ 국내외 현황

- 국내에는 배움터, 애니클래스, 깨비 등 유수의 업체가 시장을 주로 점유하고 있는 상태이다. 기존의 학원(보습, 속셈 등)에게는 시장을 나누어 가져야 하는 경쟁 아이템으로 부각되고 있다. 입시 학원을 제외한 동업계 내에서는 탁월한 학습 프로그램은 물론 DB구축을 통한 회원 관리를 위한 박빙이 향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창업포인트

- 본 사업은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에 도달한 상태이나 그 관심과 시장은 점차 업그래이드된 수준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후발 주자로 진입하는 사업자의 경우 보다 전문화되고 내실을 기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20대 보다는 30대 여성, 학원강사나 학습지 교사 경험이 있는 주부에게 적합하며 아이들과 친구처럼 잘 지낼 수 있는 성품과 지도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금상첨화다. 주거 밀집 지역에 사업장을 마련하되 본 사업은 1층보다는 2, 3 층이 오히려 유리할 수 있으며 5대, 즉 한 팀이 사용할 정도의 컴퓨터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만 있다면 재택 사업도 가능하다. 사무실 형태의 경우 8 -10평 규모면 적당한다.

교사의 역할이 크지는 않지만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학생이 주고객이고 교습과목이 영어와 수학인 만큼 학습도중 막히는 부분은 풀어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회원의 진도관리를 철저히 해서 학습 능력이 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율적인 강사관리와 수강생 관리를 위해서도 원장이 직접 컴퓨터를 다룰 줄 알고 강의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신규 회원의 모집 적기인 새학기 직전에 집중적인 홍보 필요한데 일단 등록된 회원에게는 개개인의 능력과 발전 정도를 고려한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단순히 공부만이 아니라 아이들의 일상생활 및 학교생활에도 관심을 가지고 아이들의 고민을 함께 풀어준다면 아이들에게 친근감과 신뢰를 얻을수 있어 중간에 이탈하는 아이들이 적어진다.

일반적으로 체인 본사와 상담하여 지사를 개설하는 형태의 사업이 성업중인데 대부분 사무실 임차비용을 제외한 초기 창업비용은 1500만원 내외이다.

컴퓨터 공부방은 사설 학원 비용으로 개인 과외를 받는 효과를 낼 수 있어 단순히 강의식으로만 진행되고 있는 속셈학원이나 기타 사설 학원의 비싼 수업료 등이 부담스러웠던 부모들에게는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다른 인력을 채용할 필요없이 혼자서 20-30명의 회원을 관리만 하면 적정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점포임대료 외에 큰 지출이 필요하지 않은 아이템이다.

◎ 향후 전망

- 고액 과외의 감소로 인한 대체수요와 인터넷 환경의 발달과 또한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증가로 현재 성장기에 들어선 업종이라 할 수 있다. 대형 사이버 과외 사이트를 경쟁 아이템으로 꼽을 수 있으나 유수의 사이트를 제외한 사이버 교육의 효과는 아직 큰 시장을 만들지 못하고 있어 경쟁해볼 만 하다.

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학원과 같이 많은 학생들이 일시에 모여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 능력에 맞추어 부족한 학습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점에 차별화 전략을 강조한다. 또한 교과목과 함께 인터넷 학습, 즉 컴퓨터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는 학습 효과를 부각시켜야 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