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건강 이유식

◎ 개요

- 아이를 키워본 엄마라면 누구나 특정 분유의 브랜드를 한두개 정도 알고 있다. 전국에서 한해 출생하는 신생아는 약 60만명이고 유아식과 이유식 시장은 연간 5천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시장의 주요 대상층은 생후 3-4개월부터 48개월까지의 영유아들인데 국내에서는 거의 특정 업체의 독과점에 의해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실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이유식 시장에도 새로운 재료를 통한 제품이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선식 또는 조리식 이유 제품이 그 예이다. 입시나 집안의 대소사에는 정통한 엄마들인데도 불구하고 막상 이유 식단을 체계적으로 짜보는 일은 익숙치 않아 어려움을 호소하기 일쑤이다. 뿐만 아니라 보다 위생적이고 경제적인 아이 식단을 서비스하기 때문에, 특히 신세대 엄마들에게 인기가 높다.

기존의 분말 이유식에 식상해있는 시장을 공략한 틈새 아이템으로, 자기 아이에 대한 애정만큼 이유식의 차별화를 원하는 엄마 마음을 잘 읽은 트렌드의 하나로 호응을 얻고 있다.

◎ 국내외 현황

- 국내의 유아식 및 이유식 시장의 약 60%는 남양 분유에 의해 선점되어 있는 실정이다. 최근 선식이나 조리식 제품이 13%, 거버 제품이 7%, 남양 분유를 제외한 기타 분말 이유 제품이 20%를 점유하고 있다.

유아 교육, 놀이 등의 분야에 서구의 전문 도구(바이픽스, 카프라 등)가 도입되고 있는 분위기와 더불어 식단에도 차별화된 시스템이 자리잡고 있다. 창업 박람회 등을 통해 선보인 이유식 가맹 본사의 수는 아직 미미하지만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지나친 과점 현상이 오래 유지되어 왔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이 선보여 정상 매출을 시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수반되어야 한다

◎ 창업포인트

- 아이의 건강에 직결되는 제품을 제공해야 하므로 무엇보다 위생에 신경써야 한다. 사업 개시 전에 의료계, 식품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영양, 단계별 식단 등을 수익 구조와 연계하여 타당성을 검토해보아야 한다. 매일 조리하여 배달하는 건강식임에 유의하여 위생상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특히 식품의 제조 및 유통 관련 사고에 대비하여 책임 보험에 가입하여야 분쟁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보통 매출에 비례하여 보험료가 산정되는데 업종별로 위험 부담금이 가산되기도 한다. 일단 가입하여 계약 기간 만기에 소멸하는 소멸성 보험으로 각 화재 보험사에서 판매되고 있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 지능 학습을 진행하는 사설 단체에 급식 메뉴로 적합한 아이템이다. 또한 정보를 습득하거나 구매 수단으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신세대 주부들이 점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온라인 마케팅 전략도 적극 타진해보아야 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