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방문 미술 교육 사업

◎ 개요

- 미술을 전공했거나 미술 지도 과정을 이수한 교육 전문가가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 주 1회 2시간 정도 가정으로 방문하여 지도하는 교육 사업이다. 생활 환경이 다변화할수록 디자인을 비롯한 미술의 전 영역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미술은 자녀의 조기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의 일환으로 자리잡은 사업이다. 하지만 지금은 굳이 학문으로 전공하지 않더라도 생활속의 응용 가능한 분야 곳곳에 미술이 접목되고 있다.

◎ 국내외 현황

- 특히 학원에서 교육하던 방법과는 달리 학습지를 통한 방문 교육이 등장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내에는 초등학생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김충원 미술 교실과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홍선생 미술이 대표적 선두주자이다. 홍선생 미술은 2001년 3월부터 지사 모집이 시작된 후 현재 전국에 40여 개의 지사가 활동 중에 있다. 회원 모집에 있어 1차 대상이 고소득층이므로 최소한 25평 이상 주거 지역을 배후로 둔 입지 조건에서 마케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성인까지 교육 대상으로 할 수 있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과 고소득층 및 취미 생활을 원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되 개인 과외 형태이지만 많은 회원 확보에 의한 학습지 교육 가격으로 모집한다는 것을 모토로 홍보한다.

◎ 창업포인트

- 기존 학원과 구별되는 점은 학원이란 장소에 한정되어 교육이 이루어질 때는 미술 교사가 그림의 마무리까지 도와주는 경우가 있으나 방문지도 미술 교육은 이론과 실기가 조화를 이루기 위한 어떤 곳에서든지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홍선생 미술교실의 경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성인까지 이용할 수 있는 교안지로써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데 주로 실기 중심으로 방문교사의 설명에 의해 교육된다. 보통 3명이 한팀을 이루어 팀당 21만원 회비이므로 각자 부담하는 비용은 저렴하며 주1회 각 2시간 정도의 학습 시간으로 짜여져 있다. 담당 교사는 지사장이 직접 모집하나 본사로부터 전 과정에 대한 교사 연수는 받을 수 있다.

◎ 성공 요인 및 실패 요인

- 미술 방문 교육이므로 미술 교사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이 사업은 학원 운영이 고질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가 그렇듯이 적시에 교사 채용이 어렵다는 점이다. 교사의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회원 확보를 할 수 없어 실패할 수가 있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한다. 혼자 시작하기 두려울 경우 체인 본사와 상담할 수도 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