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방문 과학 교육 사업

◎ 개요

- 장기적인 경기 불황 국면에 접어들어 전반적인 경제 흐름이 저성장 구조로 자리잡을 때일수록 경기 변동과 무관하게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업종을 선호한다. 전통적인 생활 밀착형, 가격 파괴형 아이템과 함께 지속적인 시장을 유지하는 사업 어린이 대상 아이템들이다. 어린이를 주고객으로 하는 업종은 유아 관련 용품, 의류 판매 시장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학습 및 교육 사업으로 파장이 이어졌다. 특히 과학을 방문 교육하는 사업은 기존의 학습 도구와 어느 정도 차별화된 수요를 추구하는 사업 아이템이다.

◎ 국내외 현황

- 과학 교육은 미국에서 매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풍부한 기자재를 가지고 실험 위주로 진행되는 미국 수업 방식에 맞게 다양한 체험 학습을 제공한다는 컨셉으로 국내에도 최근 등장한 아이템이다. 방문을 통한 학습지 시장은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 과목으로 구성되어 각 과목별로 방문 교사가 학습지에 의해 수업을 진행하는데 일주일에 1-3회 정도로 짜여져 있다. 그런데 문제는 과목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관련 업체들이 포화시장에서 박빙의 경주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국어, 영어, 수학 등의 주요 과목이라 일컬었던 분야는 경쟁력을 얻기 힘들다는 뜻이다. 오히려 과학이나 예체능 등으로 차별화된 과목으로 새로운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시장 공략이 호응을 얻고 있다.

◎ 창업포인트

- 고학년 학생보다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 역사 체험 교육이라는 점에서 차별화가 가능하다. 문제는 제공하는 기자재와 학습 프로그램이다. 보통 이하의 수준에서 제공되는 학습 내용은 금방 외면당하기 쉽다. 서비스 내용과 제작 원가를 계산하되 꾸준한 학습 도구 및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연구가 따라 주어야 한다. 학원 교사 경험이 있거나 보습 학원 등을 운영해본 사람이라면 유리한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