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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아이템

놀이 정보 제공업

◎ 개요

- 앞으로 주 5일 근무 제도가 정착되면 관광 산업은 활기를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응하여 당장 원하는 놀이 문화에 관한 제반 정보를 실시간 또는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취지로 발상해낸 아이템이 놀이 정보 제공업이다.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따른다고 해도 막상 떠나기엔 막연한 경우가 많다. 누구와 어디를 어떻게 다녀올 것인가 하는 계획을 세우기 위해 접할 수 있는 정보는 일반적 수준에 불과하기 일쑤이고 그나마 서점 한켠에 준비된 여행 관련 서적과 지도가 전부이다.

최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많은 종류의 취미와 특기를 소재로 모임이 활동하지만 그나마 친분을 가진 삼삼오오식 동호회이므로 사전에 활동이 없는 사람에겐 낯선 무대이긴 마찬가지이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 아이템이 놀이 정보 제공으로 볼 수 있다.

◎ 국내외 현황

- 일본의 리크루트사는 최근 노선을 바꿔 직업 정보 외에 노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겸업을 선언하여 성공한 것이다. 이 회사가 낸 잡지에는 노는 정보가 가득 차 있다. 우린 여태까지 잡지나 주간 신문 아니면 어떤 정보지를 만들 때 놀이에 대한 정보를 특집이나 단편적으로 다루었었다. 전문적으로 그것만 다루지는 못한 것이다.

그런데 젊은이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두 개의 격주간지 쟈란과 쟈마루를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노는 일을 어떻게 총체적으로 사업화 하는가를 제시해주고 있다. 아주 획기적인 아이디어 잡지 상품이다. 내용은 대충 이렇다. 쟈란의 경우 놀 만한 곳, 노는 방법, 노는 비용 등을 소개한다. 첫 페이지부터 끝 페이지까지 노는 정보로 빽빽이 채운 잡지이다. 크리스마스 때 연인끼리 함께 가볼 만한 거리나 지방도 소개한다. 볼 만한 이벤트는 어디서 열리는지 스키나 스노보드 타기는 어디가 좋은지 시시콜콜 알려준다. 말 그대로 속속들이 심층 취재한 후 독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레스토랑도 마찬가지로 도쿄에서 적당히 싸고 맛있는 곳, 연인이랑 가면 좋은 곳 친구랑 가면 좋은 곳 자녀들이 있는 아빠가 가면 좋은 곳 등등의 방식이다. 쟈란이 노는 장소를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정보 잡지라면 쟈마루는 누구랑 노는가라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잡지다. 사람과 사람을 엮어주는 교량 역할을 한다는 컨셉이다.

방식은 간단한데 전국의 독자의 취미나 기호, 자신의 필요성에 따라 이러이러한 사람과 만나고 싶다는 광고를 낸다. 그러면 그 광고를 본 다른 무수한 독자들이 연락을 해오는 방법인데 자신의 거주 지역, 경제 여력, 개인적 환경을 감안해 연락하는 방식으로 이어진다.

광고는 한마디로 기발하다. 골동품 동우회도 있고 동물 애호 모임도 있다. 여하튼 중요한 것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 준다는 아이템이다. 딱딱한 일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레저나 놀이 문화 차원의 연결이다.

노는 데 관심을 가져도 사업거리가 많다. 놀이 상품은 노는 정보를 제공하는 잡지뿐만 아니다. 일본에서는 중고생, 대학생이 갖고 노는 장난감도 있다. 어른이나 어른 되기 직전의 예비 성인들이 장남감을 갖고 노는 것이다. 이 장난감들도 대단한 기세로 팔려나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음성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여 테마 여행지를 소개하는 사이버 업체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개인의 휴대 전화를 통해 산발적 착신을 하게 되는데 자동 연결 시스템으로 특정 지역의 교통, 놀이 시설, 볼거리, 음식 등을 알려주는 정도이다.

◎ 창업포인트

- 일본은 우리와 가깝지만 동시에 먼나라라는 수식어를 빼놓지 않는다. 이는 창업 시장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그것은 새로운 아이템이 국내 상륙하여 일본 못지 않게 성공했는가 하면 반면에 실패를 면치 못한 경우도 왕왕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가령 놀이 정보를 제공한다는 취지가 본연의 목적을 벗어나 일본의 개방적인 성향만을 강조하다 보면 자칫 우리 정서와 잘 부합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특히 성인 및 미성년을 대상으로 하는 기준이 모호하거나 양국의 정서가 상이한 정도를 무시한 채 시기상조인 아이템을 그대로 도입하여 위험 부담을 안지 않도록 제반 타당성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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