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여행 연출업

◎ 개요

- 각종 생활 양상이나 삶의 여건이 변화하면서 여행 업계가 성장가도를 달려온 시절이 있다. 그러나 현시점엔 여행업계가 힘든 상황에 봉착한 듯하다. 기존의 여행 서비스를 고수하기보다는 나름대로 차별화되거나 업그레이드된 수준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해외 여행자의 수요가 많고 대부분의 국민들이 외국의 실정에 무지하다는 약점을 이용하여 현지에서 심한 횡포를 부린 전례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다른 건전한 여행사들의 이미지 실추에 한몫을 하기도 했다.

경쟁력 또한 심해져서 저렴한 각종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는 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시급해 하고 있지만 신선한 아이디어 부족으로 소규모의 여행사들이 창업과 폐업을 반복하는 악순환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제는 신뢰있는 이미지 확보는 물론이고 판에 박힌 여행 상품보다는 색다른 분위기를 기대하는 여행자들의 심리를 재빨리 파악하여 이를 전략화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즐겁고 보람있는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만을 개발하는 전문가도 대거 도입해야 할 필요하다.

◎ 국내외 현황

- 이미 미국이나 일본에는 이러한 여행 아이디어를 연출하는 일만을 전담하는 전문가가 있다. 이른바 투어 컨덕터 또는 여행 연출가라고 명명된 이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단순한 가이드와는 다르다. 국내의 투어 컨덕터는 기존의 여행 가이드와 다를 바 없다.

본래 여행 연출가란 고객들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섞어서 독특한 여행상품을 제공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투어컨덕터는 관광지 설명은 물론 여행중 생일파티, 기내 결혼식, 식도락 여행, 모험 탐험, 정글 여행 등 여러 가지 기억에 남을 만한 스케줄을 만들어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투어컨덕터 사업자들은 각자 자신의 고객 명단을 확보하고 있다. 이것이 그들에게는 가장 큰 재산이기도 하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대형 여행사들이 모두 투어컨덕터를 채용하고 있지만 소수의 정예 인원만으로 사업을 꾸려가는 업체도 상당수 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