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관광 정보 제공업

◎ 개요

- 만약 한국에 온 외국인이 고궁을 방문하던 중 갑자기 다른 곳으로 가려고 하는데 그곳의 교통편, 볼거리, 숙박에 관한 정보가 필요해졌다고 가정해 보자. 공항이나 이름난 장소라면 정부 관광 안내소가 있지만 그것도 쉽게 찾을 수 있을 만큼 흔하지 않다. 이때 외국 여행자들이 전화나 책자로 알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애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작은 아이디어로도 잠재된 시장개척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처럼 관광 상품이 제대로 개발되지 않은 시점일수록 외국인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은 무궁무진하다. 본인이 가진 능력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구상을 해보자. 본 아이템은 전화 한 통화 또는 한 권의 책자로 최소한의 관광 정보를 판매하는 개념이다.

◎ 국내외 현황

- 한국 방문의 해라고 홍보하기에 실질적인 관광 상품이 면밀히 구축되어 있지 못한 상태이다. 특히 2002년 월드컵 행사를 기점으로 향후 태부족으로 예상되는 숙박 시설도 잘만 하면 정보 거리가 될 수 있다. 물론 건축 관련 현 입법 개정과 같은 필수불가결한 절차가 산재해 있기는 하다. 적절한 네트웍을 활용하여 전국의 관광 및 숙박 시설에 대한 알찬 정보를 외국인에게 제공한다면 효과 만점이다.

국내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예를 들면 모 업체의 경우 일본어와 한국어를 공용한 정보지를 발행 일본 현지나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내용은 주로 관광 명소, 쇼핑 정보, 문화(음악, 미술, 공연, 영화) 교류 등에 관한 기사를 다룬다. 일체 성인용 상업 광고를 배제함으로써 견실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한국과 일본을 교류할 때 실속있는 정보지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재래시장의 동향을 테마로 하는 모 지역신문의 경우도 최근 일본어판을 함께 출판함으로써 해외 상인 또는 관광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 창업포인트

- 700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정보 이용료까지 덤으로 얻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국내에 체류하는 동안 서비스 계약을 맺고 그 기간에는 언제든지 전화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관광 정보라 해봐야 여행지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교통편, 숙박, 음식점 안내 등으로 구성하면 된다. 내국인 입장에서는 사소한 정보에 불과하지만 항상 그 나라에 익숙치않은 외국인에게는 알아내기에 고역인 것이다. 우리가 외국에 나갔을 때의 경우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되는 사항이다.

보통 서양 사람들은 해외 여행을 할 때 여행사 패키지를 이용하기보다는 혼자나 가족 등이 스스로 여행 스케줄을 기획하여 방문할 나라를 찾아가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다. 때문에 사업 계획을 꼼꼼히 검토한다 충분한 수익 사업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국내의 교통, 숙박, 관광 시설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와 수시로 입수하는 지역 정보를 구축하고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일단 일에 착수하는 데는 별다른 준비가 필요없다. 통역 가이드를 원하는 여행자들을 위해 프리랜서 가이드 망을 갖추는 것도 좋다.

또한 정보 사업이라면 독특한 지역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도 좋다. 역시 700서비스를 이용한 예를 들면, 인사동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 좋은 화랑들이나 골동품 가게, 고서화점, 화방, 전통 찻집 등의 정보를 첨부한다면 사업의 브랜드를 빨리 알릴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