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인터넷 정보 가공업

◎ 개요

- 인터넷 자료를 가공하여 필요한 사람에게 전자 우편으로 전달해 주는 인터넷 서비스가 미국, 일본에서 진행이 되고 있다. 이 업종이 호황을 맞는 이유는 우선 인터넷에 오르는 자료가 너무나 방대해 전문가가 아니고는 중요한 자료 모두를 검색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며 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것이 가능한 또 하나의 이유는 인터넷 자료가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어 비영어권 사람들에게는 거리가 있다는 사실이다.

인터넷에는 정치, 경제, 문화, 기업, 경영, 마케팅, 기술, 컴퓨터, 소프트웨어, 생활, 오락, 레저, 스포츠 등 하루에 수백 가지씩 내용이 올라오고 있다. 이러한 자료를 분야별로 정리해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기업, 단체 등에 공급해주는 일이다.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전시, 전람회 소식을 간추려 사람들의 관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전자 우편에 의한 자료 전달이므로 별도의 우송료도 들지 않으며 일단 이렇게 해서 구독하는 사람의 수가 늘어나면 광고가 붙게 된다.

특정 계층의 독자 1만명이 매일 그 내용을 본다고 가정해 보자. 세계의 패션 뉴스를 매일 1만명이 읽는다고 하면 적잖은 광고 스폰서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아니면 처음부터 광고를 염두에 두고 구독료를 저렴하게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 국내외 현황

-
일본에서는 기업에서 많이 구독하는 경제, 경영, 신기술, 신상품, 마케팅 등의 정보가 인기 있어 젊은 감각의 광고도 쉽게 유치한다. 이러한 아이템을 소호 사업으로 시작하여 제법 규모있는 기업으로 성장한 예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을 통한 정보는 가공 속도에 비해 부가가치가 더 빨리 상실될 우려가 있다. 가공된 정보가 수익을 창출할 기회를 잃게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정보에 대한 대가 지불 관행이 정착되지 못한 점은 본 사업의 우려되는 사항중 하나이다. 남다른 수익 구조를 미리 설계해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