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신개념의 정보 제공업

◎ 개요

- 요즘과 같은 정보의 홍수속에 사는 현대인들이라면 매일 쏟아지는 뉴스를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해 불만을 토로할 것이다. 누구나 자신 또는 사업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재적소에서 만나는 데 도움을 얻고 싶어한다.

대중 매체를 통해 접하지 않고 개인에게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받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소모임이나 작은 규모의 조직을 대상으로 뉴스레터를 발행할 수도 있고 개인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정보를 서비스할 수도 있다. 뉴스레터는 4-8페이지 정도의 소식을 실어주는 간이 신문 형태로 일주, 한달, 분기별로 발행이 가능하다. 모임에 제공할 때는 회원들간의 동정이나 모임이 추구하는 특정 분야의 정보를 중심으로 내용을 꾸미면 된다.

두 번째 바쁜 일상을 사는 전문가 또는 특수 개별 고객의 경우 개개인을 회원으로 하여 취미, 관심분야, 업무 등과 관련된 정보를 일정 기간별로 제공해줄 수도 있다. 제공하는 방법은 우편 또는 이메일을 이용하면 된다.

많은 정보중 유료로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면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정보여야 한다. 그 정도로 소신과 관심을 갖고 수집을 해야 단골 회원이 유지 관리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 국내외 현황

- 미국의 경우 이러한 서비스에 대해 최저 50달러 최고 수백달러까지 지불한다. 자신이 관리 가능한 정보의 양과 질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가령 자동차 관련한 뉴스레터를 만들었을 때는 관련 업체들로부터 광고를 지원받아 고객들에게 일정 기간 무료로 제공하는 데 이는 어느 정도의 규모로 운영되는 시스템이 갖추어졌을 때 가능하다.

정치인을 위한 의정 활동,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 책자 등은 국내에서도 널리 보급된 서비스 방식이다. 이미 보편화된 정보 제공 방식은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다. 따라서 가능한 차별화된 서비스로서 인간 개개인의 감성을 자극해야만 시장을 만들 수 있다. 개인의 교양과 지식을 제공하되 지면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때론 음향 도구를 사용하여 실시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도 사업화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