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점포 리모델링 사업

◎ 개요

 - 최근 리모델링(Remodeling)은 일간지, 전문지 등의 지면을 빌어 자주 등장하고 있다. 기존 건축물을 헐지 않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말끔하게 개보수하는 개념이다. 이는 비단 점포에만 국한된 사업은 아니며 기존 건축물의 수명이 다한 경우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부가가치를 좀 더 높이는 것이 핵심사안이라 할 수 있다. 리모델링의 생명은 '튀는 아이디어'와 '저렴한 공사비용'을 점포에 적용, 기존 점포의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사업이다.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낡은 외관의 점포는 경쟁력이 더욱 떨어진다. 점포 리모델링 사업은 이러한 불리한 조건의 점포를 주 대상으로 한다.

◎ 국내외 현황

- 미국, 일본 등지에서 리모델링 사업은 이미 정착되어 있다. 이들 각국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로서 점포의 리모델링을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리모델링 사업은 성장기 단계로 성장잠재력은 다소 높은 편이다. 3-4년 전만해도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소규모 시장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대기업도 참여 의사를 보이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건축업계가 가진 현실적 문제와도 직결되는데, 무한정 신규 증축보다는 산업 전반의 경제성을 감안할 때 리모델링이 비교적 유리한 수익구조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상권이 존재하는 곳에는 어느 곳이나 낡은 가게들도 있고 깔끔하게 단장된 점포들도 있게 마련이다. 고객들은 새로 단장한 점포를 선호한다. 요즈음 젊은 층의 인기를 끌고 있는 '와인 숙성 삼겹살 집'의 경우, 환기 시설을 개선하여 냄새가 옷에 배는 것을 줄이고 현대적 인테리어로 카페풍 고깃집을 연출하였다. 분위기는 물론 삽겹살을 와인에 절여 음식의 맛을 독특하게 한 것이 주효하였다. 이처럼 똑같은 업종이라도 차별화하면 얼마든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창업 포인트

 - 이 사업은 크게 기획과 시공으로 나눠진다. 시공은 전문 업체와 제휴하여 일이 있을 때마다 가동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기존 점포의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인테리어 컨셉과 업종 아이디어를 적절히 조화시켜 수수료를 받는 일이다. 단 자신의 아이디어를 3D 그래픽 기술을 이용해 도면이나 투시도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두뇌 사업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모아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중심상권의 낡은 점포를 대상으로 영업을 해야 한다. 10∼20평 규모의 소형 음식점이나 소매점으로 대상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규모에 맞춰 시공비 및 기획비용을 최소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향후 전망

 - 이 사업은 초심자가 시작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학원 등에서 기초 능력을 배양한 다음 도전하는 것이 좋다. 프랜차이즈 업체와 아웃소싱 형태로 제휴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상권이 존재하고 경기 변동이 반복되는 한 리모델링 사업은 지속적인 성장 사업으로 전망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