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실버 잡지

◎ 개요

- 60대에서 80대에 이르기까지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잡지를 발간하는 사업 아이템이다. 성공한 노인집단, 예술가, 사업가, 전문 직업군 등 정치, 경제, 사회를 이끌어가는 지도자나 시골 음식점 주인에 이르기까지 이들 노인들의 성공담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취재하여 노인들에게 읽을거리를 제공한다는 개념이다.

◎ 국내외 현황

- 장수 국가로 널리 알려진 일본에서 실버 산업의 일환으로 성업중인 아이템이다. '사라이'라는 격주간지가 노인층을 겨냥하여 발간되는 실버잡지의 예이다. 사라이라는 잡지의 내용은 주로 성공한 노인 집단이 취재 대상인데 그들의 성공담은 물론 숨은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다루었다. 고독하고 어려웠던 경험담을 회고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전문화된 잡지가 매우 많은 편이나 노인층을 대상으로 발행되는 잡지는 없으며 기존의 월간지에서 간헐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정도이다.

◎ 창업포인트

- 잠재된 실버시장은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먼저 노인들의 휴식에 대한 가이드와 여행 정보, 오락과 문화 정보, 쾌적한 온천 정보, 노인층에 맞는 음식 및 주류, 건강 의학 정보 등을 중심으로 다루면 호응을 얻을 것이다. 주고객은 노인층 뿐만 아니라 이들을 부양하는 자녀들도 대상이 될 수 있다. 출판업의 속성을 유지하는 규모의 사업장이면 무난히 창업할 수 있고 관련업계 종사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그룹으로 시작해 볼 수 있는 아이템이다. 특히 노인층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유리하며 그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성향을 가진 사람이면 본 사업 아이템에 적격이라고 볼 수 있다. 정년퇴직, 명예퇴직을 경험한 50대 이후의 세대들에게 실속있는 알짜배기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정보지로도 특화할 수 있다. 이들에게 필요한 상호 교류, 협력, 취업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정기적인 동향을 집중 취재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노인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나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 잡지, 방송 등의 언론매체가 전무한 상태이므로 하나의 시장으로 도입될 수 있다.

◎ 성공 요인 및 실패 요인

- 우리나라의 상시 독서인구가 다른 나라에 비해 저조하다는 비교 분석 결과가 말해주듯, 일간 신문 외에 전문 잡지가 관심을 끌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또한 아직까지 젊은층의 노인에 대한 관심도 낮은 편이라 충분한 시장형성은 시기상조일 수 있다. 또한 국내 경기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특정 소비층에서 시작하더라도 파급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는 매체, 지역 등의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 향후 전망

 - 종래 국내의 실버산업이 노년층이 향유하기엔 시기상조인 감이 많았다. 식에게 모두 물려주고 노후를 자식에게 의존하는 가족제도의 인습으로 독립적인 노년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이 정착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그들만의 시장경제를 구축하는 것이 불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향후에는 점진적이나마 실버층의 실구매력이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