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유니폼 세탁 대행

◎ 개요

 - 미용실, 음식점 등 단체 유니폼을 필요로 하는 사업장의 경우 매일 다량의 세탁물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과중한 육체 노동이 누적되는 일이라 종업원 개인마다 일일이 유니폼을 깨끗이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실제 사업장에서 수요에 대해 문의를 해보면 상당수 이러한 서비스를 필요로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세탁 대행의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회원으로 가입된 사업장에 대해서는(최소 종업원수 제한) 한 벌 값으로 한달 동안 여러 벌을 착용할 수 있는 신선한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 국내외 현황

- 일본의 경우 대기업이나 대규모 체인음식점의 종업원들이 입는 가운을 수거, 세탁을 대행해주는 사업이 활성화되어 있다. 또한 디자이너를 직접 고용 제품 디자인, 생산, 공급, 세탁까지 전천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등장하였다. 국내 역시 중견규모 이상의 미용업체, 음식점 등 유니폼을 필요로 하는 사업장이 대거 상권을 점하고 있는 상태이고 앞으로도 성업을 이룰 전망임을 고려할 때 검토해볼 만한 아이템이다.

◎ 창업 포인트

- 1) 회원에게 유니폼을 제공할 때는 소유의 개념을 부여하지 말아야 한다. 인원수에 따른 사이즈를 기록, 청결 상태를 항상 유지하도록 한다.

2) 수거하면서 동일 수, 동일 사이즈대로 비치해주면 된다. 다만 대행 사업자는 약간의 여분을 준비해야 한다.

3) 자체 디자이너를 고용, 생산라인을 직접 갖추지 않을 경우에는 일부 서비스(수거 또는 배송)에 대해 위탁대행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해놓아야 한다.

4) 대규모 상권이나 대로변 입지를 요구하는 사업이 아니므로 임차비용의 부담은 상대적으로 경감시킬 수 있다.

5) 영업이야말로 매출과 직결될 수 있는 기본적이고도 지속적인 과제이다. 다만 본 아이템은 어느 정도의 규모가 갖추어진, 종업원수가 최소 3-4인 이상 확보된 사업장일 때 수요가 충만할 수 있다. 영세성을 면치 못해 생계의 위협을 받고 있는 사업장에서 개인의 편의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융통성이 생길 수 없기 때문이다.

◎ 향후 전망 - 대행, 위탁 등이 보편화되는 서비스 사업이 활성화되는 시류에 편승하여 향후 상당기간 수요가 점증될 것으로 전망된다. 크고 작은 규모와 상관없이 회원에게 제공하는 신뢰감을 바탕으로 영업이 활성화 된다면 소자본으로 시작해볼 수 있는 아이템들이라 할 수 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