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운동화 세탁 편의점

◎ 개요

-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정주부들이 꺼려하는 일중의 으뜸 항목이 자녀들의 운동화 빠는 일이라고 한다. 필수불가결한 일거리임에도 불구하고 가전제품의 힘을 이용하는게 불가능하고 직접 손이 많이 가는 일이기 때문이다. 운동화 세탁 편의점은 이렇게 불편한 노동력을 기계가 대신해줌으로써 빠르고 깨끗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템이다. 일상 생활의 불편을 대행해줌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그야말로 아이디어 사업의 일환이다. 기계가 세탁할 수 있는 운동화는 학생들이 주로 신는 실내화, 일반운동화, 볼링화 등으로 손수 세탁했을 때보다 신발의 수명을 훨씬 연장시키는 효과까지 있어 반응이 비교적 좋은 편이다.

◎ 국내외 현황

 - 일산에 1호점이 생겨 단시일내 55개점 가맹계약이 완료된 것을 보아도 일반인들의 관심을 얻는데는 일단 성공한 듯하다. 켤레당 세탁비용은 약 2,500원 정도로 건조, 항균, 방향 처리가 이루어진 제품을 손에 받아 들었을 때는 만족도에 부합되는 서비스 가격으로 보인다. 직접 주문, 수거, 배달 등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데 하루 평균 100켤레 세탁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임차비용을 제외한 창업비용은 대략 27백만원(인테리어 및 시설비용) 정도로 주변 배후 세대 10만명을 기준으로 할 때 적정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대부분 학생들이 착용하는 생활용품으로 볼 때 25-40평 규모의 아파트, 주택, 학교 등지에서 7평 규모의 사업장 정도의 입지 조건을 우선 고려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창업 포인트

- 1대로변 또는 큰 상권 위주의 점포사업과는 다소 차별화된 아이템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지나친 권리비용 및 임차비용이 요구되는 조건은 피할 수 있다. 고도의 수공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고 인근 안면이 많은 주부들이 또한 주고객이 되므로 가정 주부가 영업하기 용이한 아이템이다. 또한 비교적 적은 자금이 소요되는 점과 고객관리가 편리해 복잡한 분쟁이 야기될 가능성이 적다는 이점이 있다.

◎ 향후 전망

 - 향후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심리는 더욱 점증될 것으로 판단된다. 생활속의 작은 대행 서비스로 짭짤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 사업으로 추천할 만하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