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청소 대행업

◎ 개요

- 요즘은 청소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도 매우 세분화되고 있다. 미용실을 대상으로 한 대행 서비스는 앞서 소개했듯이 유니폼에 그치지 않는다. 하루종일 과노동으로 업무 종료시 파김치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사람들이 사업장의 청소에 매일 신경을 쓰기란 쉽지 않다.

이들에게 다음날 쾌적한 기분으로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청소를 대행해주는 것이다. 얼룩과 오물 제거, 정리 정돈은 물론 미용실 특유의 약품 냄새를 말끔히 제거하고 공기 환기와 함께 방향 효과를 주어 마무리하는 것이다. 집안 행사로 치면 대청소 개념으로 보면 된다.

◎ 국내외 현황

- 최근 발생한 미국의 테러 현장에는 현재 인접해있던 사무실, 가정집 등에 쌓인 산업용 먼지, 돌가루 등을 청소하는 사업이 활황이라고 한다. 사업은 경기를 동반한다고 하지만, 호황이 아닌 악재의 상황에서도 성업을 누리고 있는 아이템인 것이다.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주 샤로테에 위치한 '스위스 인터내셔널사'는 화장실만 전문으로 청소해주는 용역 회사이다. 이 회사는 미국과 캐나다 일대 23000곳 이상의 호텔, 레스토랑, 소매점 등을 단골로 두고 화장실에서 '금맥'을 캐고 있다.

이 회사의 창업주는 고객들에게 청결한 화장실을 제공하여 이미지를 제고시키려는 기업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파고들어 이 사업을 성공시켰다.

스위셔 인터내셔널사는 현재 전 세계 19개국 180여개의 체인망을 운영하고 있는 연 매출 1억불의 다국적 벤처기업이다. 맥도날도, 피자헛, 버거킹, KFC 등 굴지의 패스트푸드 업체를 비롯해 호텔과 패밀리레스토랑, 공항 등을 고객으로 삼고 있다. 최근에는 북미지역 50대 프랜차이즈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처럼 화장실 청소업에서 성공의 발판을 마련한 이 회사는 화장실 청소외에 가정 청소업(스위셔 메이드 사)과 욕실표면 광택 처리 사업(서피스 닥터 사) 등으로 세분화하여 사업을 확충하였다.

이 회사는 체인점 운영비를 최소화하는 것을 기본 경영 전략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가맹점 상주 직원을 없애고 모든 체인점 영업 관리를 본사가 대행하고 있다. 착발신 전화와 음성 메일을 통해 화장실 청소 접수 및 작업지시를 본사에서 직접 한다. 가맹점은 인건비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고 본사는 현장 상황을 즉시 파악할 수 잇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밖에도 본사는 가맹점의 회계처리와 물품구입도 대행해주고 있다. 가맹점은 복잡한 장부정리 및 잡무 부담에서 벗어나 청소 작업에만 전문화할 수 있도록 업무를 이분화하였다.

특히 미국에서는 청소 서비스 분야가 더욱 세분화되어 싱크대, 기름때 등을 전문적으로 청소해주기도 하고 아직 재래식 굴뚝이 남아 있는 유럽 지역에서는 굴뚝 청소업이 지속적인 호황을 누리고 있다.

국내 도입된 청소 서비스업체는 가구, 자동차, 건물, 간판 등 다양한 분야로 전개되고 있고 스팀 분사를 이용하는 최첨단 기계를 갖추고 있는 업체도 상당수 있다. 가정의 침대에 기생하는 각종 세균을 전용 청소기를 이용해 박멸하고 항균, 방향 처리하는 사업도 몇 해전부터 등장하였다.

한국 방문의 해를 즈음해 환경 미화 사업의 일환으로 공공 화장실이 대폭 개선되고 있다. 따라서 빌딩이나 공공 시설 등의 화장실을 전문으로 미화해주는 서비스도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사람들이 기피하는 3D업종인 화장실 청소를 사업 내용으로 한다. 청소가 필요한 상업 시설의 화장실은 얼마든지 많다는 점에 착안한 사업이다.

화장실 청소는 겉보기에만 깔끔해서는 안 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말끔히 닦아야 함은 물론 특히 악취와 세균번식을 막는 위생관리에 중점을 둬야 한다. 트랩, 배수관, 뚜껑을 닦아내고 소독해야 함은 물론이다. 청소도구함을 설치해 청소 도구들을 가지런히 정리 정돈해야만 작업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 창업 포인트

- 회원이 된 고객에게는 일반적으로 주 1회 정도의 청소, 월 1회 정도는 미용실 전체 기기를 소독까지 실시해주는 식으로 운영하면 된다. 주로 야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적정한 보수로 시간제 아르바이트할 학생들을 활용한다. 이 아이템 역시 어느 정도의 규모가 갖추어진 사업장을 대상으로 영업을 할 때 경제성을 점칠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청소를 대행하는 서비스 사업 분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비교적 일찍 선보인 청소 대행 아이템으로 브라인드 크리닝 서비스를 들 수 있다. 브라인드는 가정보다 사무실에서만 주로 설치되어 있다는 점에서 시장이 다소 작은 단점이 있다.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정수기 사용이 늘어가고 있는데 이에 따른 정기적인 소독 서비스는 이미 자리잡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가맹비(10년 계약기준)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1천∼5천만원선이다. 무점포로 창업이 가능하며 2∼3주의 교육 과정만 이수하면 초보 창업자도 살균제나 악취제거제, 코팅제 등을 이용한 과학적인 청소 기술을 익힐 수 있다. 가맹점에는 청소 장비와 청소에 사용되는 특수 약품 일체를 지원해주며 정기적으로 영업 지도도 해준다. 로열티는 창업한지 1년 동안은 받지 않으며 이후 월 매출의 6.5%를 본사가 가져간다.

◎ 향후 전망

- 한편 청소라는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토탈 청소업의 개념으로 창업을 해볼 만하다. 청소에 들이는 시간은 단축하면서 현대적 시스템에 의해 세제나 청소 도구를 구축하여 운영했을 때 구석구석 청소라는 서비스의 손길을 기다리는 잠재 시장은 무궁무진하다. 각종 이벤트, 전시회, 체육 행사 등에서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테마를 선택하여 청소, 관리하는 노하우를 갖추면 차별화된 시장으로 동종업체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전사회적으로 화장실 가꾸기 운동이 확대되고 있어 본 아이템에 대해 긍정적으로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