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설문조사 대행업

◎ 개요

 - 설문 또는 앙케이트 조사 등은 우리나라 사람을 대상으로 할 때 회수율이 비교적 저조하다는 것은 이미 상식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이러한 편견과는 달리 특정 계층을 네트워크화했다는 좀 더 진보한 개념으로 수익 사업을 한 예도 있다. 여고생들은 유행에 가장 민감하고 감수성이 예민하기 때문에 기업의 새로운 상품이나 새상품 아이디어를 얻어 낼 수 있는 좋은 동업자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여고생들을 네트워크화 해서 실적을 올리는 회사가 일본에 있다.

◎ 국내외 현황

 - 일본의 한 주부가 전화 1대와 자본금 100만엔(일천만원)을 가지고 집에서 일을 하기 시작해 지금은 300명의 네트워크를 구축한 회사로써 여러 기업들을 거래처로 두고 있다. 특히 학생용품, 책, 생리대, 악세사리, 과자 업체처럼 여고생을 상대로 상품을 팔고 있는 기업들이 그들의 생생한 의견을 듣기 위해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한다. 전화 한 대로 할 수 있고 많은 자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기업에 영업은 쉽지 않을 수 있다. 일본의 예처럼 소호로 시작을 했지만 지금은 아르바이트도 고용을 하고 회원으로 가입한 여고생이 계속해서 증가해서 기업체 영업 홍보시 여고생이 움직이는 회사라는 것을 강조해서 홍보를 한 결과 기업의 조사 의뢰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앞으로는 앙케이트 조사의 폭을 더 늘려 나가면서 하나의 큰 사업으로 이끌어가려는 포부로 운영하고 있다. 기업으로부터 조사 의뢰를 받을 때 요금은 1건당 10-20백만원 정도이며 이외의 추가 비용도 기업에서 부담하고 있다. 이 회사의 성공 이야기는 일본에서도 화제가 되어 TV나 신문을 통해 자주 성공담이 소개되고 있다.

◎ 창업 포인트

- 우리나라에서도 응용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본다. 현재 급성장하고 獵?외식 사업체(가맹 본사)의 경우 가맹점을 오픈을 한 후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회사 자체의 영세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나 가속화되는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기울이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가맹 본사에 적극 이해시키는 영업 전략으로 한다면 어느 정도 승산이 있지 않을까. 취급 메뉴에 따라 고객층이 다르겠지만 일반 주부나 여고생을 이용하여 매장을 방문해서 시식한 소감 및 서비스 청결 상태 등의 내용을 모니터하는 대행업을 하는 것이다. 비교적 단순한 설문 조사만을 전문으로 하며 실시 대상이 특정 품목을 취급하는 기업체, 소비층으로 한다는 점에서 국내 유수의 리서치 회사와 업무 성격을 구별할 수 있다. 특히 설문 대상을 남들과 차별화하여 전문 모집단을 구축하면 보다 능동적인 회원 관리가 가능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여학생 집단처럼 기업체에서 자주 활용할 수 있는 내수 시장 점유율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제품, 그것을 애용하는 고객층 등을 감안하여 특화시킬 필요가 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