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이동형 뷔페식 도시락점

◎ 개요

- 요즘은 점포가 없이도 사업자 등록이 가능하여 재택 또는 이동형 사업 아이템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무엇보다 투자 자금이 절감될 수 있고 자신의 시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갖는 형태이다.

이러한 특징을 응용하여 점심 시간에 사무실 밀집 지역에서 장사를 하는 '이동형 뷔페식 도시락 전문점'을 운영해볼 수 있다. 본인 스스로 적당한 양의 음식을 덜어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Take Out할 수 있도록 포장을 해주면 된다.

◎ 국내외 현황

- 일본의 경우 도시락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 미리 정해진 음식 메뉴만 제공해도 충분히 사업성을 기대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하다. 학교도 대부분 단체 급식 시스템이 갖추어진 요즘은 과거의 추억 상품으로 제공하는 양은 도시락 또는 일식집의 메뉴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품목이다.

그 외 일부 도시락 전문점에서 배달에 주력하고 있으나 한시적인 반짝 메뉴로 시장에 남아있는 수준이다. 국내엔 이동형 자율 뷔페식으로 고객이 덜어 갈 수 있도록 하는 무점포형 사업은 아직 등장하지 않았다.

◎ 창업 포인트

- 창업 자금 부담이 적고 무점포형 사업이라고 해서 언제든지 접을 수 있다는 개념으로 시작하면 곤란하다. 식당이라는 고정 관념을 깰 수 있을 만큼 신선한 재료, 맛있는 메뉴, 신속 청결한 서비스 등이 충족되어야만 한다.

특히 점심 시간에 고객이 집중되므로 단시간내 효율적으로 판매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본 아이템은 한정된 영업 시간 외에는 어느 정도의 여유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상당 기간 고객들의 입맛에 맞는 식단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또한 일회용 용기를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점, 고객들이 도시락을 갖고 쉬게 찾을 수 있는 휴식 공간이 인근에 확보되어야 한다는 점 등을 사전에 꼼꼼히 살펴야만 할 것이다. 특히 이동식 노점 형태로 운영할 때 주변의 상인들과 마찰이 발생할 소지가 있는지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