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테마별 선물용품 전문점

                                   [테마별 선물용품 전문점]

 

◎ 개요

- 일명 "DAY"라는 컨셉을 사업에 접목시킨 선물 코너가 최근 등장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말 그대로 특정한 기념일을 타겟으로 집중적인 매출 효과를 기대하는 아이템이다. 이색 상품 전문점 역시 이러한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특정 상품을 판매하거나 독특한 서비스만을 집중적으로 제공하여 인기를 끄는 전문점이다. 이러한 형태로 운영되는 점포를 소개하면 캔디 전문점, 와인 전문점, 어린이 전용 레스토랑, 인도 상품 전문점을 들 수 있다.

◎ 국내외 현황

- 이색 상품 전문점은 현재 일본 지역에서 유래를 찾을 만하다. 팬시, 문구, 캐릭터 등을 기발한 아이디어와 함께 출시하는 산업이 보편화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색 상품 역시 전문적 취급 품목으로 다룰 가능성이 높다. 최근에는 특히 중고 상품 전문점과 유기 농산품 전문점 등이 성업중이라고 한다.

국내 시장에 진입한 전문점 품목을 보면 캔디, 와인, 각국의 문화 상품, 건강 식품 등 그 추세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예전의 주류 백화점보다는 와인만을 전문으로 취급, 고객층을 새로 형성해나가는 점포가 눈에 띄고 있다. 와인 판매는 물론 매장에서 각종 와인과 관련된 이벤트를 개최하고 시음이 가능한 공간으로 운영하는 사업장이 등장하여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아직은 수요층이 그리 두터운 편은 아니지만 파급 효과는 더욱 점증될 것으로 판단된다.

◎ 창업 포인트

- 취급하는 상품의 주요 고객층을 우선 정한 후 그들의 유동이 활발한 곳을 엄선해서 입지해야 왕성한 구매력을 얻을 수 있다. 본 아이템을 사업화 했을 때 또 하나의 성공 핵심 요소는 상품의 지속적인 공급이 가능할 수 있는지 여부를 미리 가늠해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현재 소점포 사업은 업종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자본력이 취약한 대신 틈새를 개발하기 위한 꾸준한 아이디어 경쟁에서 이겨야 살아남을 수 있는 아이템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이색 상품 전문점 역시 작은 규모로 시작이 가능하지만 고객의 수요를 앞서 읽고 예측 가능한 타당성을 필수 불가결한 사업 요소로 꼽는다. 이색적이라는 품목의 성격과 사업의 수익성을 충분히 검토한후 개업할 것을 권고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