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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아이템

밀레니엄 전당포

◎ 개요

 - 과거에 운영되었던 어두 침침하고 조그마한 창문을 통하여 고리의 이자를 받는 전당포 형태에서 탈피하여 개방된 창구에서 중고물품을 구매도 하고 물건을 담보로 대출도 할 수 있으며 점포내에서는 고객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현대화된 전당포이다. IMF쇼크 이후 가장 큰 고통을 겪은 계층은 다름 아닌 서민층이다. 대기업에서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어느 하나 어려움을 겪지 않은 계층이 없지만 영세 자영업자들은 정도가 더 심했고 그 여파는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동기간 본의 아니게 대 금융기관 신용 관리가 양호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구세주 역할을 해준 대상이 전당포이다. 한때는 사양 사업이라고 불리던 전당포가 새천년의 21세기를 맞이하여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말그대로 밀레니엄 전당포이다.

◎ 국내외 현황

 - 최근 일본에서는 새로운 업종으로 도입되어 현재는 안정되게 운영되고 있다. 주요 취급 품목은 고급 브랜드의 중고시계, 유행이 지난 소형 가전제품 등이다. 국내에도 이러한 컨셉의 밀레니엄 전당포가 속속 등장하여 성업중에 있다. 본격적인 저금리 시대를 맞았지만 서민층과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은행 대출은 여전히 그림의 떡이다. 이러한 수요에 민감하게 대응하여 상황에 주목하여 소액 급전을 필요로 하는 대상이 많아 국내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창업 포인트

- 본 사업을 시도하는 데 경쟁 업종으로 작용할 수 있는 대상이 파이낸스 업체들이다. 사업을 영위하는 핵심 요인은 두가지 차원에 있다. 우선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장을 결합하는 차원에서 사업이 운영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전당포에 맡기는 대부분의 제품은 6개월 이내에 다시 찾아가도록 되어 있으나 이를 엄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직접 처분하여 현금화하게 되는데 이때 인터넷 경매 사이트와 연계하여 처분하는 방법을 검토해볼 만하다. 두 번째 출장 서비스 체제를 고안해야 한다. 맡기는 품목들이 대부분 귀중품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공개적으로 내놓기 꺼려하는 경우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고객이 원한다면 출장을 통해 업무를 처리해주는 것도 많은 호응을 얻을 것이다.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

- 사업 형태는 점포형 사업으로서 과거의 전당포와는 달리 유동 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용이한 입지가 적합하다. 운영은 매입을 중심으로 해야 하며, 중고물품 매입과 동시에 판매도 가능하도록 인테리어에 신경을 써야 한다. 창업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요인은 첫째, 현대적 감각이 살아 숨쉬는 운영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과거에 주인들이 사용하던 주먹구구식 귀중품 감정기법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전환하여 제대로 된 값을 매겨주어야 한다. 둘째 취급하는 상품 품목을 다양화해야 한다. 환금성이 뛰어난 금이나 귀금속류에 국한되던 기존의 운영 방식을 지양하고 악기, 자동차에까지 적용되는 다양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 사업의 하드웨어에 해당하는 인테리어를 시도해야 한다. 마치 감옥을 연상시키는 쇠창살 공간이 일류 시중 은행과 같은 실내 분위기로 변신하는 데 컨셉을 맞추어야 한다.

◎향후 전망

- 중고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면서 장롱 속에 있는 중고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하여 운영되고 있는 중고 물품 거래를 오프라인 상에서 도입 운영한다면 본 업종의 타당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다만 고급 브랜드의 중고물품을 주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거래처가 있어야 사업의 안정된 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 전당포 사업은 최근 소자본 창업 시장의 복고 경향을 대표한다. 복고란 안정성을 지향하는 사회의 트랜드와도 무관하지 않다. 안정성은 곧 비교적 쉽게 소비자의 만족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고객 중심의 사업 개발이야말로 결국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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