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캐릭터 디자이너

◎ 개요

- 캐릭터 디자이너는 단순히 캐릭터만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업체에 대한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창조적인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 분야는 마스코트, 게임속 인물, 만화, 신문, 잡지 등의 삽화 등을 들 수 있다.

기존에는 외국에서 개발된 특정 캐릭터에 대해 내수 시장에 총판권을 얻어 유통하는 경우가 왕왕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국제 행사를 유치하거나 국내 사업의 대부분에 독특한 캐릭터가 사용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요는 점증되고 있다. 최근에는 외식업의 체인 본사마다 나름대로의 휘장과 상호, 로고 등을 갖고 있음을 쉽게 볼 수 있다. 모든 업태에 잠재 시장을 갖고 있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만 규모가 크지 않더라도 보다 독특하고 기술이 집약된 창작 활동을 해내야만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전제 조건이 따른다.

본 사업의 주요 거래처중 하나는 게임, 애니메이션 개발 사업 등인데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십분 적용되고 있어 그 유통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 국내외 현황

- 미국, 일본 등지에서는 전문직으로서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소호 사업으로 운영을 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전문가의 층이 두껍게 조성되어 있다. 국내의 디자인 개발 산업은 유수의 대기업 계열의 광고 회사를 주축으로 거의 모든 시장 점유가 이루어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시장의 구조는 점차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 양상은 모기업으로부터의 부서를 독립시키는 분사 작업이 속속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작은 사업체로 존립하면서 개인의 능력에 의해 생산되는 작업 라인을 추구하고 있다.

◎ 창업 포인트

- 창업시 유의해야 할 점은 첫째, 대부분 작은 규모로 시작하는 경우이므로 다양한 캐릭터를 개발할 능력을 처음부터 갖추기는 어렵다. 따라서 업계의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특화된 분야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편이 유리하다.

둘째,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단순 기술보다 사업 본연의 특징과 이미지를 부여해주는 심도있는 경륜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특화된 자신의 영역에서 이론과 실무를 잘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함께 경주되어야 원하는 작품을 창조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캐릭터 디자인 업종은 소호 사업으로 충분히 운영할 수 있으며 프리랜서로도 활동이 가능하다. 개인의 공신력을 높일 수 있도록, 각종 미술 대전 등에 입상을 하거나, 명망 있는 회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장기적으로 이용 고객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 향후 전망

- 게임 산업 및 애니메이션 사업이 특히 부각되어감에 따라 매니아 층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문 디자이너의 수요가 늘고 있는 상태에서 자신의 경력 관리가 잘 된다면 앞으로 긍정적 전망을 해 볼 만하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