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신종 택배업

◎ 개요

- 최근 택배 회사는 대기업을 비롯하여 날로 새로운 상호가 늘어가고 있다. 모회사의 협력 회사로 동원되는 업체까지 포함하면 그 수효는 가늠하기 힘들 정도이다. 때문에 본 업종의 과당 경쟁이 만만치 않은 것도 사실이다. 택배 서비스의 수단도 매우 다양하게 출현했는데 오토바이는 보편화된지 오래되었고 최근 롤러 브레이드를 신고 배달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신종 택배업이란 이처럼 치열해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차별화된 고객층, 새로운 운송 수단을 모색하여 적용한 업태로 정의할 수 있다.

◎ 국내외 현황

- 서울 시내는 물론이고 전국 광역 도심지를 통과하는데 교통 체증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다. 운송 서비스를 보다 빠른 시간에 맞추어 소비자 만족을 얻기 위한 관련 업체들의 아이디어 경쟁이 치열한 실정이다. 기존의 백화점은 물론 홈쇼핑과 같은 전자상거래 시장이 등장함에 따라 택배 수단이 더욱 많은 수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오토바이 특송업의 경우 경쟁이 극심해져 적절한 수익 구조를 갖추기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이전의 평범한 개념의 특송을 지양하고 최근에는 일반 물류 수송에 테마를 가미하는 방법이 등장했다. 벤처 기업, 신규 IT관련 업체들이 범람하는 강남 테헤란로변에는 롤러 브레이드를 신고 서류 배달을 하는 신종 배달 형태가 선보였다. 물론 오토바이와 같은 기동력을 요하지 않는 지역에는 지하철을 통한 배달이 이루어진다. 일본의 경우는 요리 재료를 조리 직전까지 손질하여 배달해주는 사업체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단순 배달이 아닌 조리법, 영양소에 대한 분석까지 함께 검토하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계절별, 지역별로 수확되는 특산물을 산지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여 요리 재료를 배달할 때 추가 정보로 서비스하기도 하는데 지속적인 단골 유지는 물론 새로운 고객 확보에 많은 효과를 얻고 있다. 이러한 배달 서비스는 국내에도 선보여 미미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 대부분 아파트 단지 또는 주택가내 재택하면서 주문을 받아 운영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 창업 포인트

 - 가장 택배 수요가 많은 일반 사무실 밀집 지역은 현재 경쟁이 심한 열위 요소를 감안하여 다른 속성을 가진 수요처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인쇄소, 출력소, 디자인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중점 영업을 해보는 것도 수요가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현시점에서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주고객층, 운송 수단, 영업 전략 등에 반드시 차별화를 시도해야만 한다. 자신만의 톡특한 테마를 가미하라는 뜻이다. 전반적인 택배 사업이 유망하다는 막연한 기대만으로는 급변하는 시장의 생리에 도태할 수밖에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