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실버 카페

◎ 개요

- 카페 창업은 현재 다양한 테마가 가미되고 있다. 여행이나 영화 등 취미 생활과 관련된 테마에서부터 교도소 등의 분위기를 가미한 곳까지 등장하고 있다. 단순한 인테리어나 테마보다는 독특하고 시대 상황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아이템이 성공 가능성이 높다.

국민 연금 가입과 평균 수명 연장으로 고령화 사회는 더 이상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특히 과거와 달리 퇴직한 고령자들은 경제적 능력도 있고 문화 향유 욕구도 높은 편이다. 기업들도 이들을 소비력이 높은 계층으로 인식하여 새로운 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령자들이 호화롭지 않으면서도 밝고 편안한 마음으로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실버 카페이다.

◎ 국내외 현황

- 서구에서는 고령자들을 주고객으로 하는 레스토랑이 유행하고 있다. 이른바 실버 카페인 이 레스토랑은 혼자 사는 노인들에게 사교의 장이 되고 있다. 식사를 하거나 자유롭게 오락을 즐기고 때로는 여행을 가기도 한다. 사회 복지 시설과 연계해 고령자들의 어려운 상황을 상담해 주기도 한다. 그림 그리기, 합창단 연습 등 클럽 활동의 장으로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젊은이의 거리라 불리는 서울 대학로에 35세 이상만 출입시키는 카페가 등장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만큼 기성 세대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켜줄 공간이 부족한 형편이다. 특히 우리나라 고령층의 대부분은 경제력이 넉넉하지 못한 탓에 일정한 공공 시설의 공간을 낮 시간 동안 이용하고 극소수만이 여유로운 노후를 향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실적으로 대다수의 노인들이 부담 없이 드나들 수 있는 도심속의 전천후 공간이 필요하다.

◎ 창업 포인트

- 우리나라의 경우 실버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 아이템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초기부터 고수익을 기대하는 영업 전략은 무리가 있다. 많은 노인층들이 이용하기 위해서는 비용 부담이 적어야 하기 때문이다. 중단기적으로는 사회 복지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하여 어느 정도 보편적 인식층이 조성되면 편의 제공에 대한 차별화를 도입 적당한 부가가치를 더해가는 사업으로 전환해야 바람직하다.

어느 사업을 막론하고 주고객층에 대한 존중감이 우선해야 사업을 영위하는데 있어 성실할 수 있는 것이다. 실버 사업 역시 이러한 의도가 적극 반영되어야 향후 장기적으로는 안정된 수익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