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자동판매기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자동판매기]

 

첫걸음 뗀 자전거 자동판매기

미국 위스콘신주 워털루에 위치한 세계적인 자전거 제조업체인 트렉(Trek)에서는 자전거 이용자들의 실제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자전거 이용자들을 위한 편의점 설치로 이 개념은 마치 자동차 주유소와 비슷하다. 트렉에서는 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2008년 6월말부터 1곳에서 시범 실시하고 있다. 자전거를 타는 이들에게 필요한 자전거 용품이 준비되어 있는 이 자동판매기는 워털루에서 가장 가까운 대도시인 매디슨에 위한 '머시너리 로우 바이시클(Machinery Row Bicycle)'이라는 자전거 가게앞에 설치되었으며, 회사 이름을 따 '트렉스톱(Trek Stop)'이라고 하였다.

24시간 자전거 이용자들의 휴식처

머시너리 로우 바이시클은 자전거 이용자들이 많이 드나드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다. 이 지역의 자전거 이용자들은 24시간 트렉스톱에서 자전거를 수리할 수 있다. 이곳에는 자전거 바퀴, 바퀴용 기름, CO₂카트리지, 수리용 공구세트, 에너지 바, 음료수 등은 물론 흥미로운 자전거 전용 코스를 안내해주는 책자도 마련되어 있다. 자판기 측면에 설치된 스크린에서는 자전거 수리방법을 담은 비디오가 상영되어 어려운 수리 작업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트렉스톱은 자전거 가게를 대체하기보다는 그 가능을 확대하기 위한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고유가 위기 속에 재조명받는 자전거

트렉스톱은 언론매체와 각종 블로그에서 회자되며 성공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트렉에서는 사용자들의 피드백과 각종 리서치 데이터를 반영하여 2.0버전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다른 도시에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자전거 관련시설과 인프라를 확충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제도와 법령 개선 등을 포함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급등하는 석유 가격과 환경보호를 위한 대책으로 정부차원에서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려는 정책적 의도로 보인다. 주유소, 정비소, 세차장 등 자동차를 위한 인프라가 구축된 지 오래지만 자전거를 위한 시설은 국내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향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자전거 이용자와 이에 따른 수요, 그리고 사회문화적 환경변화 등을 고려할 때, 예비 창업자들은 트렉스톱 같은 자전거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하는 서비스를 눈여겨볼 만하다.


-회사명 : Trek Bicycle Corporation
-소재지 : 미국 위스콘신주 워털루
-사업개시연도 : 1976년
-주소 : 801 West Madison Street Waterloo, Wisconsin, 53594 USA
-웹사이트 : www.trekbikes.com
-이메일 : mike_hammond@trekbikes.com

<출처 : 해외신사업아이템, 2008. 12. 26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