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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주택 자재 전문 소매상

 

【 친환경 주택자재 전문 소매상 】


⑴ 아이템 개요

O업종의 특장점

1992년 리우환경정상회의 이후 주택건축은 물론 모든 건축물에서 친환경 건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친환경 주택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건축물의 수명이 다한 후에는 다시 자연 상태로 돌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화공약품 사용을 최대한 줄이면서 인체에도 무해한 주택을 말한다. 황토집이나 통나무집 등 목조건축이 붐을 이루는 것도 친환경 주택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외국에서는 친환경 주택 관련 건축자재만을 모아 판매하는 곳이 등장했다. 친환경 테마는 이제 건축물뿐만 아니라 주택 인테리어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특히 아토피 등 유해환경으로 인한 각종 질환이 늘어나 친환경 건축 및 인테리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주목할 만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O리스크 분석

친환경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도 나날이 높아가고 있다. 서울 강남 일대 부유층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친환경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각종 언론매체에서 친환경 인테리어 주택을 소개하는 기사도 늘고 있고, 일부 매체에서는 이벤트의 일환으로 친환경 인테리어 개조 작업을 뉴스화하기도 한다.

하지만 당장 친환경 인테리어 소품 및 건축자재 판매점이라는 아이템을 국내에 적용하기엔 시장 환경의 라이프사이클상 다소 이르다는 판단이다. 특히 경기 불황의 늪이 짙게 깔린 현실을 감안한다면 친환경 및 유기농 관련 인테리어 제품 및 건자재 판매점의 경우 사업성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단순 인테리어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친환경 인테리어 업체와 연계한 마케팅을 기획하지 않는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데 문제가 될 수 있다.

O창업 절차

창업 절차 및 체크 포인트 

<창업계획 수립>

*친환경 및 유기농 관련 국내 아이템 트렌드는 어떠한가?

*사업 구현을 위한 사업계획서는 완성되었는가?

<시장조사>

*친환경 주택 관련 외국의 성공사례는 어떤 형태가 있는가?

*국내 친환경 관련 주택 자재 시장 동향은 어떠한가?

*친환경 인테리어를 구현하고 있는 국내 인테리어 업체는 어떤 업체가 있는가?

<창업형태 결정>

*친환경 관련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제품 판매점의 경우 프랜차이즈로 창업이 가능한가?

*프랜차이즈와 대리점, 독립점의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 분석한 후 선택하였는가?

<자금계획 수립>

*친환경 관련 제품 판매점의 경우 초기 투자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점포구입비, 시설투자, 초도상품비, 기타 오픈비용 및 초기 운영비용은 얼마를 책정하는 것이 타당한가?

<상권, 입지 선정>

*인테리어 전문 태마상권에 출점했을 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대단위 아파트 상권 등 일반 주택가 상권에 출점했을 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기계 설치 및 인테리어 공사>

*친환경 주택자재 판매점에 대한 시설경쟁력 포인트는 무엇인가? 

*주택전시관 형태를 꾸밈으로써 영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인허가 사항>

*관할세무서의 사업자등록증 발부는 문제가 없는가?

<기타 사항>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제품 판매는 물론 인테리어 시공 프로그램을 동시에 기획한다면?

⑵ 시장현황

O소비자

2000년 이후 웰빙 트렌드가 출현하면서 친환경이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도는 소비수준이 비교적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서울 강남 일대를 중심으로 친환경 건축 소재를 이용한 건강주택을 선호하는 수요층이 늘고 있다. 유럽식 목조주택이나 통나무학교의 출현, 황토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모두 친환경 주거시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대중화되고 있는 현실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친환경 인테리어 제품 및 건자재 판매점은 일정 수준 이상의 소비력을 갖춘 중상류층 소비자에 타깃을 맞출 필요가 있다. 서민층의 경우 친환경에 대한 인식도는 높아지고 있지만, 당장 구매력과 연계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O예상 시장규모

2005년 미국 친환경 건축재료 시장은 211억 달러 규모에서 2011년에는 27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역시 에너지절약, 친환경 건축시장 규모가 2조6,000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벽지시장 한 분야만 놓고 보더라도 3,000억 원 규모의 전체 시장에서 친환경 벽지시장이 무려 900억 원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 역시 1조8,000억 원 규모의 전체 시장에서 친환경 관련 고급 시장이 4,00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렇듯 친환경 관련 건축시장은 물론 친환경 인테리어 시장, 친환경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제품 판매 시장은 나날이 증가일로를 걷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단지 친환경 관련 토털 인테리어 제품 및 건축자재 판매점은 현재 국내에서 단독 매장 형태로 구현되고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구체적인 수익 모델에 대한 검증과정을 거쳐서 오픈하는 것이 중요하다.

⑶ 상권 및 입지

O적합 상권 및 유형

이 아이템의 경우 서울 일대의 건축자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테마상권에 들어가는 것을 권장한다. 건축자재 전문상권의 경우 새로운 건축 및 인테리어 시공과 관련된 제품 판매는 물론 시공정보까지 손쉽게 접할 수 있다. 때문에 친환경 인테리어 제품 및 건자재 판매를 주로 하는 아이템이라면 이러한 특성화된 상권에서 오픈하는 것이 사업 초기 안정성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⑷ 마케팅 전략

O상품 전략(Product Strategy)

미국 사례에서 본 친환경 주택자재 관련 상품군을 보면 친환경 매트리스에서부터 바닥재, 페인트, 카펫, 가구, 싱크대, 애완견용 침대 및 장남감은 물론 젠(zen) 스타일의 시계까지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다. 일종의 친환경 주택 관련 백화점 성격을 띠고 있다. 국내에서는 국내 실정에 적합한 상품 전략이 필요하다. 친환경 벽지와 바닥재를 주축으로 하면서 친환경 욕실용품, 친환경 페인트, 황토를 이용한 다양한 건축 마감재까지 겸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친환경 인테리어 소품, 경쟁력 있는 욕실 기자재까지 구색을 갖춘다면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O가격 전략(Price Strategy)

이 아이템의 관건은 가격경쟁력이라 볼 수 있다. 친환경, 유기농이라는 단어가 붙은 경우 일반 상품보다 가격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상식이다. 하지만 친환경 매장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이제는 양질의 웰빙 제품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본다면 일반 제품과 가격의 간극을 줄여주는 노력이 있어야만 경쟁우위를 점유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때문에 개별 상품에 대한 수급 루트를 다양화함으로써 판매가격 자체를 떨어뜨릴 수 있는 운영자의 영업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O점포개발 전략(Place Strategy)

친환경 인테리어 및 건자재 판매점의 점포입지 개발은 일반 음식점 점포개발 콘셉트와는 판이하다. 점포개발에서 특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규모가 최소한 100㎡ 이상의 점포를 확보하는 것이다. 건축자재에 관한 보관창고 면적까지 감안한다면 점포면적이 좁은 매장은 영업상 불편할 수 있다. 건축전문 테마상권에 진입한다고 하더라도 가시성과 접근성을 고려해 점포 선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O판매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친환경 관련 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판매촉진 전략에 있어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감안한 홍보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판매촉진 전략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기존 고객들의 이용 후기를 신규 고객들이 접하게 하는 방법이다.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기 전후의 다양한 목소리를 일반 고객들에게 들려주는 것도 구매욕을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O온라인 마케팅 전략(On-line Marketing Strategy)

친환경 인테리어 및 건자재 매장의 경우 일반 수요층에는 아직 낯선 아이템이다. 때문에 인터넷 마케팅 강화를 통해서 수요층의 저변 확대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홈페이지 구축은 기본이며,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5대 포털사이트에서의 노출 빈도를 높이는 전략도 필요하다. 친환경이라는 키워드만 입력하면 바로 해당 매장이 노출될 수 있도록 온라인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O기 타

친환경 관련 매장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는 매장 내 판매는 물론 친환경 인테리어를 주로 시공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및 업체와 윈윈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친환경 제품을 시공하는 인테리어 업체의 경우 늘 새로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이들 업체와의 공동마케팅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할 수 있다.

⑸투자 수익 예측


친환경 인테리어 및 건축자재 판매매장을 오픈하는 데 있어 투자비용은 규모와 취급 상품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일반적으로 100㎡ 규모의 매장에 친환경 관련제품과 건축자재를 진열해서 판매할 경우 점포구입비용을 제외하고 5,000만 ~ 1억 원의 자금을 예상할 수 있다. 점포구입비를 포함한 총 투자비용은 적게는 1억 원에서, 많게는 2억 원 이상을 감안해야 한다. 수익성 역시 천차만별이다. 단순하게 온ㆍ오프라인 판매만을 하는 경우와 친환경 인테리어 시공까지 같이하는 경우는 영업이익이 달라진다. 다양한 상품을 갖추고 미국 '내추럴 인테리어' 콘셉트 매장으로 오픈한다고 가정한다면 월 매출액 규모는 2,000만 ~3,000만 원 정도로 전망되며, 이 중 20~30%를 세전 순이익으로 예상할 수 있다.

⑹ 아이템 구현을 위한 핵심 사항

O점포 입지 선정 후 매장을 친환경 모델 점포로 꾸며야 한다

친환경 주택자재 및 인테리어 제품 매장의 경우 주 수요층의 동선을 공략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입지 선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가급적이면 강남의 건축자재 상권 진입로변 입지나 차량 동선을 감안한 점포 선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점포를 결정한 후에는 매장을 모델숍화하는 전략이 급선무다.

O인터넷 동호회를 통한 마니아층 공략에도 신경 써야 한다

친환경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있지만, 실질적인 구매력은 아직까지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마니아층을 공략할 수 있는 인터넷 동호회 활동을 통한 타깃 마케팅에도 신경 써야 한다.

O친환경 주택관련 콘텐츠를 확보해야 한다

친환경 매장은 관련제품이나 건축자재를 판매하는 것 이상의 다양한 전문 콘텐츠를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친환경 관련 국내외 적용사례집은 물론 각종 데이터를 꾸준히 확보함으로써 이용고객들에 대한 전문성 확보 측면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O친환경 주택 자재 관련 시장에 대한 세부화 출점 전략이 필요하다

친환경 주택 자재를 세분류한다면 옥, 숯, 목재를 이용한 바닥재류 판매점, 아토피예방 친환경 벽지류 판매점, 실내공기를 자동으로 제어해 주는 자동 환기 창호시스템, 각종 가구류 등의 친환경성을 높이는 편백나무(히노키) 제품 판매점 등으로 나뉜다. 모든 친환경 백화점을 구현하는 방법도 있지만, 초기 투자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단일 제품 위주로 세분화하는 것이 안정적인 시장 진입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회 사 명 : Natural Interiors

-소 재 지 : 미국 콜로라도주 휘트리지 ; 3855 Wadsworth Blvd. Wheat  Ridge, Colorado 80033 USA

-전      화 : 1-303-424-0606

-웹사이트 : natural interiors.us

-이 메 일 : info@naturalinteriors.us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8.12.26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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