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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배달 체인점

 【음식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배달 체인점】

 

≪음식 배달 서비스의 고민≫

밖에 나가서 사먹기 귀찮거나 시간에 쫓길 때 사람들은 흔히 음식 배달 서비스를 선호한다. 하지만 배달을 해주는 음식점들은 한정되어 있고, 일주일에 한두 번만 시켜 먹어도 같은 맛에 질리게 마련이다. 그리고 이상하게도 배달 서비스를 하지 않는 음식점의 음식이 더 맛있는 경우가 있다.

 

≪체계적인 배달 체인점 시대를 열다≫

이러한 딜레마를 해소하기 위해 마르크 세키아(Mark Secchia)는 '셔르파(Sherpa's)라는 이름으로 음식 배달만 전문적으로 하는 사업을 시작하였다. 1998년 중국 상하이에 개점한 셔르파는 2007년 여름 쑤저우에도 체인점을 열었다. 이어 항저우에도 체인점을 갖게 되었으며 조만간 난징에도 문을 열 예정이다. 10년 째 사업을 이어온 셔르파에는 250명이 넘는 직원이 있으며 절반가량인 120명이 배달직원이다. 그들은 하루에 1,000명이 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2만 개의 음식을 배달하고 있다. 배달 가격은 보통 15위안인데, 4~5km 이상 멀리 떨어진 레스토랑을 이용할 때에는 30위안이다. 셔르파의 서비스는 강을 건너는 것까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지역 내에 있는 음식점에서 주문을 해야 한다.

 

≪인기 음식점 확보화 고객 정보 전산화≫

현재 셔르파와 계약한 레스토랑의 수는 171개이다. 레스토랑마다 비치된 셔르파 배달 서비스 안내 책자, 주황색 옷을 입고 스쿠터로 배달을 하러 다니는 직원들이 셔르파의 주요 홍보수단이 되고 있다. 세키아 사장이 미국인인 점 때문인지 주 고객층은 상하이에서 일하는 외국인이다. 경제적 여유는 있지만 업무시간에 쫓기고, 낯선 땅에서 정보에도 약하다 보니 이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셔르파 배달 서비스는 영어와 중국어 두 가지 언어로 안내되며, 처음 주문을 하면 전화 시스템이 추적한 발신자의 위치가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주문은 전화뿐만 아니라 MSN 메신저로도 가능하며, 영업시간은 연중무휴로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0시30분까지다.

 

1) 아이템의 개요

 

* 업종의 특장점

음식배달만 전문적으로 하는 사업은 과거 우리나라에서도 수차례 소개된 바 있고, 일부 특정 지역에서 시도되기도 했던 아이템이다. 이는 배달음식에 대한 고객의 고민과 배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점들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해 줄 수 있는 훌륭한 아이템이다. 고객은 어떤 음식을 배달시켜 먹을 것인지, 우리 동네에서 맛있는 음식은 무엇인지, 어떤 음식점이 가격도 싸고 맛도 좋은지에 대해서 수많은 고민을 한다. 또한 어려운 배달문제, 그릇 횟수 문제 등으로 인해 배달을 기피하는 음식점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 두 가지 고민을 전문적으로 해결해주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음식배달만 전문적으로 하는 체인사업이다. 무엇보다 이 아이템은 무점포로 창업이 가능하고, 창업비용이 다른 아이템에 비해 적게 드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주문접수를 위해 전화와 온라인 시스템 그리고 배달을 위한 스쿠터만 구비되어 있다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음식배달 전문 브랜드 개발을 통해 체인사업으로 확장시켜도 충분히 성공 가능한 아이템이다.

* 리스크 분석

이 아이템의 핵심 포인트는 지역 음식점들과의 긴밀한 협력관계에 있다. 특히 해당 지역에서 다수의 고객이 원하는 음식점들과 배달서비스 협력을 맺을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가려진다. 음식 장사는 무조건 싸다고 잘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음식은 첫째도 맛, 둘째도 맛이다. 따라서 맛있는 음식점들과 협력관계를 맺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고객들에게 해당 지역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들만 엄선해 빠르고 합리적인 가격에 배달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음을 잘 알려야 한다. 고객의 배달음식에 대한 고민을 최대한 해결해 주는 것이 이 아이템의 핵심 포인트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물론 모든 시스템이 완벽하게 구비되어 시작될 수는 없다.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음식들로부터 시작해서 종류를 점점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음식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주기적으로 수집하여 음식점들을 관리하고, 지도하는 작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필요시엔 회사의 이미지를 고려하여 거래 음식점을 교체하는 일도 감수해야 한다.

* 창업절차

 - 시장조사        o 지역 내 음식점들에 대한 현황 조사가 잘 되어 있는가?

                        o 지역 내 주민들의 배달음식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는가?

                        o 지역 내 고객에 대한 성향을 분석하였는가?

 

 - 아이템 개발    o 지역 내 음식점들과 업무제휴가 잘 되어 있는가?

                        o 안내책자 및 쿠폰집이 잘 만들어져 있는가?

                        o 배달사원을 모집하였는가?

                        o 온라인 주문관리시스템과 서비스홍보용 홈페이지가 잘 구축되어 있는가?

 

 - 사업자등록     o 관할구청에 영업신고(배달업, 통신판매업)를 하였는가?

                        o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였는가?

 

 - 기타 사항       o 배달 오토바이의 보험등록은 되어 있는가?

 

2) 시장현황

 

* 소비자특성

지역에 따라 고객층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배달음식을 즐겨 먹는 고객은 서민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중국음식, 분식, 치킨, 피자 등이 배달음식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가구당 월3~4회 정도 배달 주문을 이용한다. 무엇보다 이들은 값이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음식을 원한다. 그리고 빨리 배달되는 음식을 선호한다. 중국요리나 분식 등을 배달 요리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무엇보다 배달음식을 먹는 고객들은 음식점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다는 점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배달음식을 즐기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한두 번의 경험으로 향후 구매대상 음식점을 선정해 버린다. 이후 이들은 좀처럼 다른 음식점들을 검색하려 들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이 배달전문업체를 통한 음식을 단 한번이라도 경험해볼 수 있도록 사업 초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안내책자나 쿠폰 등을 발간하여 판촉활동을 활발히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 예상 시장규모

한국음식업중앙회의 2007년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음식업 시장의 규모는 약 50조원에 달한다. 배달음식 시장의 크기는 현재 정확히 집계되지 않고 있지만 전체 음식업 시장의 20% 정도인 1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중에서 음식배달 전문서비스 시장 규모는 배달음식 시장의 10분의 1인 약 1조원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시장 성장의 관건은 지역 주민과 지역 음식점을 위한 마케팅 활동의 질과 내용에 있다. 과거 동일한 아이템으로 사업화했던 업체들의 실패를 답습해서는 안 될 것이다.

 

3) 마케팅 전략

 

* 포지셔닝 전략(Positioning Strategy)

음식배달전문서비스 사업의 핵심은 바로 '해당 지역에서 가장 맛있고 믿을 만한 배달음식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음식들을 고객에게 신속하게 배달하는 회사'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해당 지역에서 인기 있는 음식점들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전략이 중요하며 다음으로 배달의 전문성과 신속성을 위한 획기적인 배달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품질이 높은 배달서비스 전문회사의 이미지를 일관되게 유지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 상품전략(Product Strategy)

음식업의 종류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지만 너무 많은 음식점과 거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해당 지역에서 종류별로 가장 잘하는 음식점 한 곳과 예비 한 곳, 이렇게 두 곳 정도만 선정하여 거래해야만 일관된 품질유지가 가능하다. 또한 이렇게 해야만 거래 음식점들에 대한 관리가 수월하다. 무조건 많은 음식점을 확보하고 있다고 해서 고객이 알아주는 것은 아니다. 고객에게는 종류별로 많은 음식점을 보유하는 것보다 음식의 맛과 서비스의 품질이 더 중요한 선택 기준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과거 음식배달 전문서비스를 시도했던 몇몇 업체들이 실패한 주요 원인이 바로 거래 음식점 확보에만 열을 올리고, 고객을 위한 맛과 서비스 품질관리에는 소홀한 데에 있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음식배달 전문서비스 회사의 이미지를 위해 배달사원들의 유니폼과 서비스 매너 그리고 온라인 시스템 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가격전략(Price Strategy)

음식배달을 통한 수익창출은 배달음식 15% 정도를 음식점으로부터 배달비로 보장받는데 있다. 이 15%에는 배달대행비용 외에도 전단지 등의 홍보비용과 기타 마케팅 비용이 모두 포함된 것이므로 이 정도의 수수료는 합당한 비율이다. 수금은 대부분 배달서비스 업체에서 담당하므로 음식대금의 15%를 제하고, 나머지 85%를 기간별로 그리고 음식점별로 합산해서 결제하는 방식으로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유통전략(Place Strategy)

이 아이템은 특성상 배달사원들을 통한 서비스 전달이 핵심이다. 음식은 거래 음식점들로부터 콜센터의 주문에 따라 지급받고 배달사원은 콜센터의 지시에 따라 해당 고객에게 배달해 주면 된다. 이러한 서비스 유통의 특성에 따라 콜센터의 온라인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일일이 노트에 메모해 가며 음식점들과 고객들을 일괄적으로 관리하기란 쉽지 않다. 음식업체 관리와 고객관리, 수금관리, 결제관리 등을 위해 온라인 유통시스템을 잘 개발해야 한다. 특히 음식 업체들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온라인 시스템을 도입해야만 업무의 효율성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 판매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

이 아이템 홍보의 핵심은 배달음식에 대한 고객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있다. 특히 경험해 보지 못한 고객들을 위해 주기적으로 안내책자와 쿠폰집을 발간하여 홍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쓰레기로 취급받는 음식점들의 홍보전단과 같이 아무렇게나 벽에 붙여놓지 않고 잘 디자인된 소책자나 팬시용품 등 버려지지 않을 참신한 아이디어 홍보물들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배달음식 고객은 충성고객층이 많으므로 이들을 위해 본사 차원에서 쿠폰이나 마일리지 등을 주어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고객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결국 음식은 여러 음식점을 통해 해결하지만 고객들은 모두 음식배달 서비스 업체에 남게 되는 셈이다. 총수익의 70%를 충성고객이 책임지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하고 단골고객 관리를 위해 주기적인 이벤트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 온라인 마케팅 전략(On-line Marketing Strategy)

이 아이템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고객에 대한 홍보와 거래 음식점들에 대한 관리의 편리성에 있다. 음식점별로 카테고리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종류별로 카테고리를 형성하여 해당 지역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점을 소개하는 형식이 바람직하다. 때로는 고객들의 투표와 설문을 통해 음식점들을 평가하여 이를 온라인 홍보에 반영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온라인 회원고객에게는 마일리지와 쿠폰 등을 발행하여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거래 음식점들과의 원활한 주문관리와 수금관리를 위해 온라인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거래 음식점들에 계정을 주어 음식배달서비스를 통해 매출이 얼마나 나오고 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고객들이 어떠한 음식을 많이 찾는지에 대한 통계 확인도 가능하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4) 투자 수익 예측

이 아이템의 창업을 위해서는 음식주문과 음식점들과의 정산관리를 위한 온라인 시스템 구축과 스쿠터 2대, 홍보전단지 제작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온라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약 500만원, 스쿠터 2대에 각 약 200만 원, 홍보전단지 제작 약 300만 원 등 약 1,200만 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예상되는 수익은 일일 평균 이용객 수를 80명으로 예상하고 객단가를 15,000원으로 보면 월 3,6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다. 이때 마진율 15%를 적용하고, 배달사원 2명 급여 200만원, 홍보비 및 기타 관리비 등을 제하면 240만~260만 원 정도의 수익을 예상할 수 있다.

 

5) 아이템 구현을 위한 핵심사항

 

* 고객이 선호하는 음식점을 확보한다

이 아이템은 지역 내 고객들의 음식 선호도를 조사하여 음식 종류별로 가장 적합한 음식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고객의 주문관리와 업체들에 대한 결제관리를 위해 온라인 통합 정보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 단골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이벤트와 관리가 필요하다

사업의 운영을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 안내책자와 쿠폰집을 만들어 주택가나 길거리에서 고객에게 직접 배포하여 서비스를 알리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초기에 단골 고객을 많이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야 하며 주기적으로 고객들의 칭찬과 불만요소들을 수집하여 음식점들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 온라인 주문관리 시스템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한다

이 아이템은 고객의 맛에 대한 기호와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고 맛에 대한 감각을 소유한 사람이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경영자는 온라인 주문관리와 결제관리 시스템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단골고객 관리 노하우로 마케팅을 잘 펼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8.12.26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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