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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아이템

버려지는 광고 배너(현수막)를 재활용한 쇼핑백

 【버려지는 광고 배너를 재활용한 쇼핑백】

≪광고도 재활용되나요≫

캐나다 밴쿠버의 커머셜 드라이브 비즈니스 소사이어티(Commercial Drive Business Society)는 각 지역 사업의 도약과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 문화, 경제적인 증진을 돕는 단체이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지역과 단체의 발전을 지지하고 있는데, 지역 회사가 투자하는 광고에도 이들만의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광고의 특성상, 광고물은 사람들에게 일정 시간 노출되면 폐기 과정을 거치게 마련인데 이는 상당한 골칫거리이다. 버려지는 광고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이들도 새로운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거리 배너(현수막)광고를 쇼핑백으로 재활용하는 방법이다.

≪광고 배너에서 쇼핑백으로 변신 선언≫

매년 커머셜 드라이브 비즈니스 소사이어티에서는 쇼핑 지역을 꾸미기 위해 가로 81cm, 세로 152cm의 나일론으로 만든 400여개의 거리 배너를 만든다. 쇼핑 시즌이 끝나면 배너를 매립지로 보내는 대신 재활용해 쇼핑백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10가지 색상의 손잡이가 포인트인 쇼핑백은 2가지 사이즈로 나오며, 캐나다 달러를 기준으로 작은 백은 9.95달러, 큰 백은 14.95달러이다. 2008년 10월에는 디자인을 바꿔 두 번째 에디션을 출시했다. 배너를 쇼핑백으로 바꾸는 일은 커머셜 드라이브 지역에 위치한 가정용품 및 의류 제조업체인 드림 디자인스(Dream Designs)에서 맡았다.

≪환경 보호에 광고 효과까지 톡톡≫

128kg의 나일론을 쇼핑백으로 재활용함으로써 이 지역에서는 3.53t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였다. 이로써 밴쿠버의 일반 가정에 전기를 10개월 이상 공급하고도 충분한 양인 7637kwh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었다. 이는 1년 동안 다른 곳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데 필요한 543그루의 나무 역할을 대신한 셈이다. 더욱이 쇼핑백 판매 수익금은 지역사회의 새로운 친환경 공간 개발에 쓰인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사업으로 혜택을 보는 사람은 쇼핑백으로 간접광고 효과를 누리는 광고주이다. 물자 절약의 장점도 살리면서 광고 배너를 쇼핑백으로 만들어 광고주에게 더 큰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1)아이템의 개요

*업종의 특장점

이 아이템은 국내외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폐현수막을 수거하여 장바구니나 낙엽수거용 포대 등으로 제작하여 재활용하고 있는 것과 매우 흡사하다. 이는 폐현수막이나 광고배너 쓰레기를 처리하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부가적인 수입도 얻을 수 있는 매우 혁신적인 사업이다. 원재료인 폐현수막이나 광고배너 등은 기증이나 수거 등을 통해 얼마든지 공급받을 수 있으므로 봉제 기술만 있다면 누구든지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각 지방자치단체 또는 기업들이 현수막이나 배너광고를 제작?;처리하는 데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광고 후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가방을 얻을 수 있는 이 아이템은 일거양득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 아이템의 확산을 통해 노인층이나 자활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리스크 분석

이 아이템의 최대 난제는 판로 개척이 어렵다는 점이다. 원재료의 구입과 쇼핑백의 제작은 비교적 쉽지만 만들어진 제품을 다시 판매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폐현수막과 배너를 재활용했다는 점 때문에 일반 사람들은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기를 꺼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폐현수막과 배너를 제공한 단체나 업체들도 기존의 쓰레기 처리비용보다 터무니 없이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면 재활용하는 것을 주저할 것이다. 때문에 폐현수막이나 배너를 수거할 때 해당 업체에 다시 쇼핑백을 제작해서 돌려주는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사업모델이다. 특히 이 아이템은 재활용을 높이는 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폐현수막이나 배너를 가지고 쇼핑백을 만들었지만 사용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이는 재활용 가치가 없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고객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쇼핑백의 디자인과 품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제품의 종류도 쇼핑백 외에 장바구니, 기타 가방류 등 다양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환경단체,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아름다운 가게 등과의 긴밀한 제휴를 통해 재활용 쇼핑백의 판로를 개척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창업절차

 - 시장조사            o 지방자치단체별 폐현수막 재활용 실태에 대한 시장조사가 이루어졌는가?

                            o 기업들의 폐현수막과 배너들에 대한 재활용 실태 조사가 이루어졌는가?

                            o 폐자재를 활용한 재활용품 제조업체들에 대한 시장조사가 이루어졌는가? ;

                            o 재활용 제품들을 유통할 수 있는 업체들에 대한 시장조사가 이루어졌는가?

 - 아이템 개발         o 재활용 가방류 제작을 위해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하였는가?

                            o 폐현수막과 배너수거를 위해 업체 또는 지방자치단체들과 업무제휴를 맺었는가?

                            o 서비스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가 잘 구축되어 있는가?

 - 사업자등록         o 관할구청에 영업신고를 하였는가?

                            o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였는가?

 - 기타 사항            o 신뢰성 있는 서비스 실현을 위해 환경단체들과 업무제휴를 맺었는가?

2)시장현황

*소비자특성

옷이나 기타 버려지는 소품들을 재활용한 제품들이 요즘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다. 화장지, 노트, 옷, 가방, 사무용품 등 이제는 거의 모든 영역으로 재활용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값싸고 질 좋은 재활용품들을 경험해보고 그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기에 가능한 현상이다. 재활용품을 찾는 고객들은 대부분 서민계층으로 브랜드나 값비싼 소비제품 보다 값싸고 활용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이들에게 재활용품들은 매우 인기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어 있다. 또한 버려진 옷이나 신발 등을 활용하여 더 멋진 가방이나 액세서리 등으로 재탄생시켜 판매하고 있는 업체들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점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이제 고객들이 재활용 제품들을 단순히 질 낮고 싼 제품으로만 인식하지 않고, 재탄생된 또 다른 신제품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예상 시장규모

예산절감 차원에서 폐현수막을 환경정비용 마대로 재활용하고 있는 대구광역시 동구청의 경우를 보면 연간 수거되는 현수막은 총 21,000장 정도이며, 이를 마대로 만들 경우 5만장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동구청은 연간 예산절감 효과는 2,000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밝히고 있다 또한 환경부의 2007년도 자료에 따르면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원까지 출마자 19,000여명의 현수막 개수는 78,900여장(205t)이나 된다고 한다. 동구청의 경우를 기초로 전국 규모로 환산해보면 연간 폐현수막의 수는 총 500만장 정도로 이를 마대로 재활용할 경우 1,250만장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장당 단가를 400원으로 계산할 경우 50억원 정도의 시장 규모로 추산된다. 이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수거한 현수막을 마대로 재활용한 경우만을 계산한 것으로 일반 기업체나 기관 등의 현수막이나 광고배너 등을 다양한 가방으로 재활용할 경우 시장 규모는 배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3)마케팅 전략

*포지셔닝전략(Positioning Strategy)

이 아이템의 콘셉트는 고객들의 마음속에 인지되기에 유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 핵심은 바로 '폐현수막과 광고배너를 재활용한 독특하고 개성 있는 쇼핑백 제작 서비스'이다. 현재 몇몇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재활용 사례들보다 퀄리티가 높고, 전문적이며 활용성과 효율성이 높은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다. 그래서 고객이 재탄생된 신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전문성 있는 이미지를 위해 아름다운가게나 디자인용품점 등의 유통업체와 제휴하여 판매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상품전략(Product Strategy)

재활용 제품은 가방류 전체를 개발하는 것이 좋다. 주력 제품은 쇼핑백이나 장바구니로 하고, 동전지갑이나 파우치, 지퍼를 단 보조가방 등도 함께 상품으로 구성한다면 제품의 활용성이나 효율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 동시에 현수막이나 광고배너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재활용 기회를 높일 수 있으므로 종류를 쇼핑백 하나보다는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사업초기에는 쇼핑백이나 장바구니 위주로 재활용 제품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재활용이라는 아이템 특성을 감안할 때 쇼핑백이나 장바구니 등 고객들에게 거부감이 없는 제품에 접목시키면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추후 디자인과 제품 개발 능력이 향상되면 제품 종류를 확대하여 재활용 제품의 수요층을 절대적으로 늘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같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제품의 수준을 일반 재활용 제품과 디자인 재활용 제품으로 등급을 나누어 구성하는 것도 좋은 상품 전략이 될 수 있다. 대량의 재활용 제품을 요구하는 고객도 많지만 소량의 재활용 제품을 원하는 고객들도 있기 때문이다. 소량의 재활용 제품을 요구하는 고객들은 디자인과 제품의 품질을 까다롭게 요구할 수 있으므로 제품 수준을 두 가지 정도로 분류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격전략(Price Strategy)

재활용 제품의 가격대는 일반 재활용 제품과 디자인 재활용 제품으로 구분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 재활용 제품은 대량생산일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저가 형태로 공급해야 하며, 디자인 재활용 제품의 경우에는 고객이 요구하는 스타일과 품질에 따라 제작 난이도를 감안하여 중?;고가대 가격을 설정해야 한다. 또 제품의 종류에 따라 가격을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 재활용 제품의 경우 쇼핑백과 장바구니류는 1,000~1,500원, 동전지갑은 1,000~1,500원, 파우치는 1,500~2,500원, 보조가방류는 3,000~5,000원대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 재활용 제품의 경우에는 쇼핑백과 장바구니류는 3,000~5,000원, 동전지갑은 3,000~5,000원, 파우치는 5,000~1만원, 보조가방류는 1만~2만원대로 구성하는 것이 적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유통전략(Place Strategy)

재활용 제품의 탄생을 위해서는 먼저 각종기관이나 업체들과의 제휴나 계약을 통해 폐현수막이나 광고배너들을 수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수거할 때는 현수막의 수와 이를 바탕으로 몇 개의 제품이 만들어질 수 있는지 정확하게 계산해서 고객(기관 및 업체)에게 알려주어야만 정확한 비용이 산출될 수 있다. 수거된 폐현수막 배너들은 깔끔하게 세탁하고 디자이너에 의해 원하는 제품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만들어진 제품은 온라인에 포트폴리오 이미지를 올리고 택배회사나 화물운송, 자체 배송차량 등을 통해 고객에게 배송하게 된다. 특히 현수막이나 광고배너들을 철거 시 바로 재활용 업체로 가져올 수 있도록 철거 수일 전에 미리 기관이나 업체와 계약을 해야 한다. 철거일에 자체 차량을 가지고 직접 철거해가는 것만으로도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셈이 된다.

*판매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

이 아이템은 초기에 지방자치단체나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펼쳐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제품의 홍보를 위해 대형 마트나 백화점 등의 고객들에게 무료로 증정하거나 이들 업체와 계약을 맺고 주기적으로 싸게 공급할 수 있는 발판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재활용 디자인 제품의 경우 ; 상품성이 높은 제품들 위주로 전문 유통업체 등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판로를 개척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추후에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여 디자인 재활용 제품들 위주로 판매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재활용 제품의 홍보와 판매는 관련기관과 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핵심이므로 이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On-line Marketing Strategy)

이 아이템을 위한 홈페이지는 철저히 홍보성 위주로 설계되어야 한다. 그리고 폐현수막과 광고배너들이 얼마나 멋진 가방으로 재탄생되었는지를 잘 어필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가격 정보는 업체 및 제품의 종류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경될 수 있으므로 초기에는 공개하지 않은 것이 바람직하다. 온라인 홍보를 위해서 각 지방자치단체나 유사기관, 각 환경단체나 환경 연구기관들의 사이트와 배너광고를 통해 연계되도록 하여 회사의 인지도와 제품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정 고객을 타깃으로 홍보하는 것보다는 현수막이나 광고배너들을 자주 사용하여 홍보하고 있는 업체나 기관들과의 동조가 더 중요하다. 그래서 온라인 홍보도 이러한 업체나 기관들과의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온라인에서 폐현수막과 배너의 재활용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개선한 성공 사례들을 지속적으로 소개하여 그들 업체를 인터뷰한 홍보성 기사들을 많이 게재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4)투자 수익 예측

이 아이템의 창업을 위해서는 창고형 공장,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 구축, 가방 제조에 필요한 각종 공구들 그리고 제품 운반을 위한 차량이 필요하다. 따라서 공장 구입비용을 제외하고 홈페이지 구축비 200만원, 재봉틀 등의 기기구입비 500만원 그리고 차량구입비 1,000만원 등을 합한 약 1,800만원의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 예상되는 수익은 일반 장바구니류 약 800개, 디자인 장바구니류 약 200개, 기타 일반제품 약 100개 그리고 디자인 기타 제품 약 50개로 월 예상판매수를 계산하면 250만~300만원 정도의 월매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임대료와 기타 경비를 제하면 월 200~240만원의 수익을 예상할 수 있다.

5)아이템 구현을 위한 핵심사항

*상품화가 가능한 디자인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아이템은 폐현수막과 광고배너를 활용한 다양한 가방류의 상품개발이 관건이다. 따라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재활용 가방의 디자인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재활용 가방과 쇼핑백에 대한 판로를 위해 전문 유통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재활용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야 한다

사업의 운영을 위해서는 먼저 재활용 제품들에 대한 홍보용 홈페이지를 개발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나 광고기획사, 기타 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재활용 가방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얻어야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다양한 재활용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여 재활용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패브릭 재단, 가공 기술과 디자인 감각이 있으면 유리하다

가방이나 옷 등을 재단하고 가공하여 완성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사람에게 적합한 사업이다. 특히 디자인 감각이 뛰어나 지속적으로 상품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경영자라면 더욱 좋다. 또한 경영자로서 폐현수막과 광고배너의 수급 그리고 재활용 완성품의 유통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도 필요하다.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8.12.26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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