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DIY(Do it yourself) 친환경 건축재료 카테고리킬러형 소매상

Eco-Logisch는 네덜란드 고객에게 친환경 소재의 건축 재료와 대나무로 만든 마룻바닥부터 지붕 위 풍력 발전 터빈까지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판매한다.

 

국내에서 Eco-Logisch와 같이 사업을 진행한다면 LG하우시스의 공기를 살리는 마루와 벽지, 동화자연마루는 친환경적인 강화마루, 한솔홈데코의 한솔참마루, KCC의 숲으로 등 현재 개별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친환경 제품만을 카테고리킬러 매장으로 운영하는 형태가 될 수 있다.

DIY족을 위한 친환경 건축 재료 소매상은 ‘친환경 건축 자재’만을 판매하는 카테고리킬러라는 점이 가장 큰 차별성이다. 가전제품이, 완구, 신발 등 특정 분야의 제품들만 모아 할인 판매하는 소매업태인 카테고리 킬러를 차용한 방식이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도 분야별로 매장이 구분되어 있기는 하지만, 카테고리 킬러는 별도의 단독매장을 갖춘 체인스토어라는 점에서 ‘숍 인 숍’이나 단일 전문매장과는 구분된다. 국내 최초의 카테고리 킬러는 전자제품 전문매장인 하이마트라고 할 수 있다.

 

ABC마트는 일본계 스포츠 신발·의류 카테고리 킬러이며, 문구·사무용품, 컴퓨터 주변용품, 화방용품 등 사무용품을 취급하는 ‘링코’도 하이마트처럼 토종 카테고리 킬러이다.

카테고리 킬러 사업은 특정품목을 집중 취급하기 때문에 가격면에서 유리하고 전문화된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보다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건축자재를 취급하는 매장의 경우 특정회사의 브랜드만 취급하는 경향이 많아 하이마트처럼 친환경건축자재만을 취급한다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카테고리킬러는 대체로 취급상품의 범위보다는 상품선택의 깊이를 중시하고,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춘 상품들을 취급하며, 교외 지역에 대규모점포로서 입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거리 등 지역적 편의보다는 제품선택과 가격 측면에 더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카테고리 킬러는 특정 제품계열을 특화하여 대량구매와 대량판매 그리고 저비용으로 저렴하게 상품가격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추구하는 소매형태로 수익성도 높은 편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건축자재로부터 방출되는 화학물질들이 대부분 인체에 유해하고, 거주자의 쾌적성과 건강에 악영향을 주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개선노력이 미흡하였다.

 

이에 환경부는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환경의 창출과 오염물질 방출이 적은 건축자재의 개발 및 생산을 유도하기 위하여, 각종 건축자재(합판, 바닥재, 벽지, 판넬, 페인트, 접착제 등)로부터 방출되는 오염물질의 정도에 따라 인증등급을 부여하는 친환경 건축자재 품질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유해물질로부터 벗어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로 암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시장이다.

친환경 건축 재료 소매상은 DIY족을 위한 카테고리킬러형 사업이다. 카테고리킬러형 사업은 대량구매와 대량판매 그리고 저비용으로 저렴하게 상품가격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 그러나 사업초기 LG하우시스, 동화자연마루, 한솔홈데코, KCC 등의 건축자재 회사와의 협상력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 위협(T1) : 대형 자본을 갖춘 기업이 카테고리 킬러형으로 친환경 건축 재료사업에 진출할 수 있음.

* 약점(W1) : 건축자재 제조회사 및 중간유통상과의 낮은 협상력

* 통합(TW1) : 사업초기 건축 자재에 대한 모든 라인업을 구성하기보다는 특정 카테고리를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온라인몰을 병행해서 운영함.

DIY족을 위한 친환경 건축 재료 소매상은 ‘친환경 건축 자재’만을 판매하는 카테고리킬러형 매장이다.

 

카테고리 킬러 사업은 특정품목을 집중 취급하기 때문에 가격면에서 유리하고 전문화된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보다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건축자재를 취급하는 매장의 경우 특정회사의 브랜드만 취급하는 경향이 많아 하이마트처럼 친환경건축자재만을 취급한다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업초기 건축 자재에 대한 모든 라인업을 구성하기보다는 특정 카테고리를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온라인몰을 병행해서 운영전략이 필요하다.

원문 출처 : http://www.springwise.com/eco_sustainability/diy_retailers_focus_on_greener

※ 본 홈페이지의 정보마당에 수록된 해외 신사업 아이디어는 아이템별로 해당 업체에 지적재산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업체 정보

아이템명: DIY(Do it yourself) 친환경 건축재료 카테고리킬러형 소매상

업체명: Natural Interiors

대표자명: Carrie Cutter

소재지 : 네덜란드

주소: 3855 Wadsworth Blvd. Wheat Ridge, CO 80033

전화 :  303.424.0606 toll free: 866.907.5129

웹사이트: www.naturalinteriors.us

이메일: info@naturalinteriors.us

※출처 : 소상공인진흥원 종합 정보시스템(2011년 소상공인진흥원 해외신사업아이디어)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