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광고주가 지불해주는 무료 잡지

광고도 내 마음대로 선택해서 본다

2007년 여름에 문을 연 애드퍼크(AdPerk)는 이용자에게 짧은 비디오 광고를 보여주고, 1년짜리 잡지구독권을 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광고를 보여주고 이용자에게 무료 혜택을 주는 서비스는 이미 여러 곳에서 시도하고 있는 것이지만, 고객이 원하는 광고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애드퍼크의 특징이다. 일방적으로 선택된 광고 서비스를 보던 이용자들은 이제 애드퍼크에서 흥미 있는 광고를 골라 보면 된다.

광고 시청과 맞바꾼 잡지 구독권

예를 들어, 애드퍼크의 웹사이트에 등재되어 있는 잡지중에서 '필드&;스트림(Field&;Stream)'이라는 잡지에 관심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자. 그리고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한다. 이 잡지의 1년 구독권을 얻기 위해서는 24 크레디트가 필요한데, 애드퍼크에서는 보통 광고 한편당 1 크레디트를 주고 있다. 보통 광고를 보는 데는 30초 내외가 소요된다. 광고를 선택하기 전에 해당 광고의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리면 브랜드명, 광고명, 간단한 설명을 볼 수 있다. 광고를 선택하고 스크린이 뜨면 이용자는 직접 시작 버튼을 누른다. 스크린 밑에는 광고 길이가 표시되고, 시작 및 중지 버튼으로 광고를 잠시 멈출 수도 있다.

광고 타임에 모든 방해물 차단

애드퍼크는 이용자들의 선택과 자율성을 강조하지만 크레디트를 주는 데에는 엄격하다. 크레디트를 얻을 목적으로 광고를 틀어놓고 다른 작업을 하던 이용자들은 이곳에서는 그럴 수 없다. 광고를 틀어놓은 채 다른 창을 띄우면 자동으로 광고가 멈추기 때문이다. 결국 광고가 끝날 때까지 이용자들은 충실하게 광고를 봐야 한다. 컴퓨터 이외의 작업을 한다고 해도 광고가 끝나면 잽싸게 15초 내로 화면에 표시되는 알파벳 암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일을 하는 것도 어려울 것 같다.

소비자 선택권을 존중한 무료서비스

이용자들이 얻는 무료 구독권은 광고주들이 부담한다. 이용자들은 잡지를 보내줄 때 필요한 사용자 이름과 주소만 애드퍼크에 알려주면 된다. 한편 광고주들은 웹상에서의 이용자 행동양식과 후기 구매양식을 통해 얻은 측정 및 예측사항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애드퍼크에 등록되어 있는 광고주에는 LG전자, 디즈니 모바일, 크리넥스 등이 있다. 애드퍼크의 구조는 무료서비스와 광고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다른 사업 아이템과 다를 바 없다. 하지만 애드퍼크가 내세우는 이용자의 선택에 대한 존중은 무료로 잡지를 얻는 이용자의 관심과 기분까지도 배려했다.

<전문가 한마디>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지만 잡지를 보는 잠재적 수요가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다. 10~30분 정도의 광고를 20~30회 시청한 사람에게 잡지구독권을 준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에 선뜻 응할 것으로 보인다. 자신들의 주 타깃층이 즐겨 보는 잡지를 무료로 구독할 수 있게 하는 이 사업을 이용할 수 있는 업종은 다양하다. 이 사업에 드는 비용은 광고 제작비용과 웹사이트 광고료뿐이다. 이 경우 소비자가 스스로 클릭해서 광고를 보기 때문에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적고, 광고를 보는 소비자 수에 따라 광고료를 지불하면 되므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문 업체에 광고 제작을 맡길 경우 소요되는 비용은 50만~100만원이며, 15~30초의 인터넷 동영상 광고료는 클릭당 30~50만원을 받고 있다. 만약 1,000명의 네티즌이 광고를 시청할 경우 비용은 300만~500만원이 되는 셈이다.(제작비 제외) 무료 잡지 구독 광고 시에는 구독률이 높은 잡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비자가 광고를 제대로 보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Information>
-회사명 : Reduce My Fee, LLC
-소재지 : 미국 샌프란시스코
-사업개시연도 : 2007년
-주소 : 40 Gold Street, San Francisco, California 94133 USA
-전화 : 1-415-830-4364
-웹사이트 : www.adperk.com
-이메일 : info@adperk.com

<출처 : 해외 신사업 아이템, 2008. 12. 26 소상공인진흥원 발간>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