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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한 자기관리를 위한 편안한 헬스클럽 "COOL FITNESS(쿨 피트니스)"(미국)

적당한 자기 관리를 위한 편안한 헬스클럽“ COOL FITNESS ( 쿨 피트니스 ) "

 

발굴년도 아이콘발굴년도 : 2015, 발굴자명  아이콘발굴자명 : 웰씨웨이브,  사업??장유형 : 점포형,  업태 아이콘업태 : 서비스업
   홈페이지 : http://www.planetfitness.com/, 사업화유형 : 시설기반,  발굴국가 : 미국  
   업체명 : Planet Fitness,  투자규모 : 1억5천만원이상,   업종 : 기타 서비스업종

 

아이디어 소개

몸매 관리에 대한 과도한 압박을 받으면서 포기 하게 되는 상황에 직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바쁜 생활 속에서 덜 먹고 고된 운동을 계속 해 나가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담감을 덜어주고자 부담스럽지 않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것이 바로 '쿨 피트니트' 센터이다.

쿨 피트니스는 근육량이 많아 부담감을 주는 몸매를 지닌 사람의 출입을 제한하며, 남에게 위압감을 줄 정도로 격렬한 운동을 하면 직원이 주의를 준다. 여성의 경우 스포츠 브라를 입어 배를 보이게 하는 등의 노출이 심한 옷은 금지되어 있다. 또한 피자와 베이글, 샌드위치 등 기름진 음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운동을 하면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프로그램은 금전적 부담을 덜어주는 저렴한 비용 (러닝머신과 웨이트리프팅 위주)으로 하며 에어로빅, 킥복싱, 스피닝과 같은 특별 프로그램이 없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운동 매니아, 근육남, 예쁜 사람만 가는 전문 헬스장이 아닌 일반인이 쉽고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저렴한 헬스장이다. 전문 운동시설 배제를 통한 투자비를 최소화하여 가격을 낮추었다.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센터들이 강한프로그램들이였다면 개인 상황에 맞게 주변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으면서 운동할 수 있다. 한 달에 한 번씩 맛있는 기름진 음식을 먹을 수 있고 편안한 마음으로 운동할 수 있게 한다. 몸매에 자신감이 없어서 운동을 시작하는 고객과 반복되고 고된 운동으로 지쳐있는 고객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운동이 꼭 필요하지만 살이 너무 쪄서 시선을 의식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직장인의 경우도 그 성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아도 자기 관리를 하고 있다는 것에 흡족할 수 있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미국의 Planet Fitness 기업의 경우 노출이 심한 복장을 착용하거나 격렬한 운동을 금지함으로써 열등감이나 경쟁심리에서 올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였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이 대부분이여서 운동을 하는 데에 지루함을 느끼기 쉽다. 이 아이템은 시각적인 효과로 앞에 대형 스크린을 장착해서 내가 비록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고 있지만 멋있는 해외 거리를 지나고 있는 재미를 줄 수 있다. 또한 3D 안경을 활용해 머리에 착용하는 형태로 공간을 줄이면서 실제적인 가상현실(VR)의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부여하여 지루한 운동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워준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현재 Planet Fitness는 다소 엉뚱한 컨셉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해 미국 전역에 750개의 지점을 열고 500만 회원을 유치하였다. 엄격하게 자신을 통제하기 보다는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정신적인 안도감을 느끼려 하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킨 결과이다. 국내도 미국과 같이 비만 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지만 그들을 위한 센터보다는 몸짱에 국한되는 운동 서비스들만 존재하기 때문에 부담이 없는 쿨 피트니스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익성의 경우 일반 피트니스와 같이 회원이 많을수록 매출이 오른다. 결국 회원을 얼마나 많이 유치시키는가가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국내는 여성전용 헬스클럽이나 수업이 함께 있는 통합 피트니스 센터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쿨 피트니스 회원들의 경우 먹고 싶은 것을 먹으면서 적당히 운동해서 내 관리 한다는 인식이 강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 단체에서는 기존에 있는 사회적 통념에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으로 홍보를 진행한다. 또한 시각화하여 즐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은 항상 티비를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이용자들에게 큰 대체 방법이 될 것이다.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기 싫은 가장 큰 이유가 재미가 없다는 이유인데 이것을 해결하면 운동을 고민하는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고객이 차이점을 잘 느끼지 못한다면 큰 장점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 리스크이다. 그러므로 SNS를 통해서 빼어나지 않아도 괜찮아를 강조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의 건강한 자기 관리법에 대해서 공감있게 홍보를 하게 되면 사람들이 본 서비스의 차별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의 헬스 트레이너의 경우 주로 고객의 자세와 운동 방법을 가르쳐 주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본 사업의 트레이너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체조나 스트레칭을 알려주거나 일상적인 삶에서 건강을 찾을 수 있는 TIP등 가벼운 주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야기 하는 것을 중심의 역할을 수행한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일부러 과장하고 못생긴 모습을 찍고 공유하는 등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고 인정하는 것에서 진정한 자신을 찾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당연히 건강과 관련된 헬스 분야의 산업이 발전하고 그들의 성과 없는 노력의 과정 자체가 인정받고 만족하는 고객들이 늘어나서 이 분야의 미래를 밝을 것으로 기대한다. 실제로 미국에서 Planet Fitness의 경우도 이러한 현상을 증명하는 비즈니스 사례이다. 창업자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그들이 자기 자신을 너무 자극하거나 힘들게 만들지 않도록 서비스를 고안하고 제공한다면 높은 충성도의 고객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자료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사업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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