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유기농 제철과일 수제잼 카페

유기농 제철과일 수제잼 카페

  발굴년도 아이콘발굴년도 : 2015, 사업장유형 아이콘         사업장유형 : 점포형,  업태 아이콘업태 : 음식업, 홈페이지 아이콘사업화유형 : 일반생활서비스기반
      투자규모 : 1~3천만원,  업종 아이콘업종 : 생활필수품 기타음식

 

아이디어 소개

유기농 제철과일 수제잼 카페는 식품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유기농 재료, 유기농 비정제 당으로 잼을 만드는 것이다. 제철과일로 잼을 만들어 계절별로 다양한 잼을 즐길 수 있다. 과일양의 10% 당만 넣고, 팩틴, 사카린, 젤라틴, 녹말을 전혀 첨가하지 않아 잼이 건강한 웰빙음식으로 인식될 수 있기에, 프리미엄급 잼을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이라고 생각된다.

제철과일 별로 잼의 구색을 갖추기 때문에 재고 및 메뉴의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확보할 수 있고, 스콘과 아울러 홍차나 커피류 등을 판매하여 전체적인 수익성 부분에서도 특성화 카페의 기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선물용으로 포장하여 판매하고 있어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판매도 가능하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유기능 제철과일 수제잼은 유기농 제철과일과 비정제 설탕10% 그리고 시간이라는 조미료가 들어가야 완성된다.
이 잼은 일반 빵뿐만 아니라 샐러드, 요거트, 홍차, 와인 등과도 잘 어울릴 수 있다.
그리고 선물용으로도 평소 고마웠던 분들께 유기농 제철과일 수제잼으로 마음을 전해도 좋을 아이템이다.
아울러 20~30대 여성의 디저트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어린 아이들의 영양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어, 그 판매에 있어서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골고루 충족시킬 수 있다고 사료된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30~40대 여성으로 자녀를 둔 주부고객들.
20~30대 신혼부부 및 1인 독신가구.
선물용으로 이용 가능.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일반인 수제 잼 전문점과의 차별성은 계절에 맞는 월별(1~12월) 제철과일을 이용하여 과일양의 10% 당만 넣고, 팩틴, 사카린, 젤라틴, 녹말을 전혀 첨가자지 않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아울러 수제잼 판매와 함께 브런치 카페로서 매장을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온라인 판매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판매루트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웰빙’과 ‘소자본 창업’이 2015년 유망 창업 아이템들의 핵심요소이다.
이 두 가지를 병행해 웰빙에 대한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꾸준한 수익이 예상되는 아이템을 선정하고, 창업비용과 매장에 적합한 전략을 세운다면 소자본으로도 안정적인 성장성 및 창업의 기회를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현재 수제잼을 온라인 및 매장에서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업체는 대표적으로 2~3곳(미스터잼, 수퍼잼 등)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최근 대기업들도 웰빙 트렌드에 맞춘 수제잼 판매 관련 기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사업화 성공전략으로 우선 양질의 유기농 제철과일 수제잼을 만들어 판매함과 동시에, 디저트 카페의 본질인 수제잼을 이용한 디저트 메뉴, 즉 수제 요거트, 수제 스콘, 수제 와플, 수제 크레페 등을 추가하여 커피나 홍차와 함께 판매한다면 더욱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사업화 시 약점은 상점 및 제품에 대한 홍보 마케팅의 취약성에 있다. 이에 인터넷 블로그나 SNS를 통한 매체를 통해 상점의 이름과 만들고 있는 제품의 정보, 우리 가게만의 특성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본력과 관련하여 대형 프랜차이즈 및 식품 대기업이 이러한 수제잼 사업에 뛰어들지 못하게 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유기농 제철과일 수제잼 카페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사업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프리마켓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기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여, 영농조합과 연계하거나 로컬푸드 생산자들과 연합하여 협동조합을 이룬다면 거대 대기업 자본력에 맞설 수 있기에, 그 기업의 영속성은 더욱 커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자료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사업아이디어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