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노인요양시설과 유아복지시설의 융합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과 유아보육시설의 융합복지시설

 

발굴년도 아이콘발굴년도 : 2015, 발굴자명  아이콘발굴자명 : 장영규, 사업장유형 아이콘사업장유형 ; 점포형, 업태 아이콘업태 : 복합업

홈페이지 아이콘굴국가 : 일본, 업체명 아이콘 업체명 :투자규모 아이콘투자규모 : 3~7천만원, 업종 아이콘업종 :복합업종

아이디어 소개

노인요양시설과 유아보육시설을 같이 운영하는 것으로 노인인구가 많으며 상대적으로 유아들이 적은 농어촌에서 운영될 수 있는 사업이다. 요양시설과 보육시설은 일정기준을 갖추어야 한 허가가 나는 업종으로 인구가 많지 않은 농어촌에는 수익성이 맞지 않아 설립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문을 커버할 수 있으며, 노인들과 유아들이 같이 생활함으로서 운기를 시킬 수 있어 상호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제9회 일본 신사업 창출대상에서 사단 법인 일본 뉴 비즈니스 협의회 연합회 회장상 수상작으로 일본에서 특허를 받은 아이디어이다. 인구가 줄어드는 일본의 농어촌에서 노인요양시설과 유아보육시설을 합쳐서 같이 운영하는 시설로 경제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 두 마리토끼를 잡았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인구가 많지 않은 소도시 및 농어촌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현재 노인요양원과 어린이집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지만 융복합형은 없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점차 농촌의 인구는 줄어들고 있으나 고령화는 심각해져 가고 있다. 그렇다고 농어촌에 유아들이 없을 수는 없다. 이제는 융복합화시대이다. 서로간의 시너지를 발휘하고 윈윈하는 사업임으로 향후 엄청나게 성장할 것이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노인관련 요양원과 어린이집은 정부지원금으로 인해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농어촌의 경우 인구가 얼마되지 않아 합리적으로 경영하지 않으면 폐업이 속출할 것이다. 어차피 지원금은 인원수대로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융복합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면 농어촌에서도 살아남을 것이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리스크요인은 주민들의 인식이다. 요양원과 보육원은 지금까지 분리된 사고방식이었음으로 이를 통합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을 보내는 부모의 경우 요양원이 같이 있다는 것이 꺼리직할 수 있다. 그러나 심리적으로 상호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면 오히려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한국은 일본에 약 20년 뒤져 있다. 점차 고령화가 되면서 농어촌은 보다 공동화가 되어 갈 것이다. 노인과 유아가 공존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 삶과 닮았기 때문이다. 인생을 마무리하는 노인이 아장아장 걸어다는 유아를 돌보면서 삶을 행복하게 마무리하는 것과 농사일에 바쁜 부모님과 일로 대하기만 하는 보육교사의 품보다는 아무래도 할머니, 할아버지 같은 요양원의 노인들의 품이 따뜻할 것이다.

[자료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사업아이디어]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