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아이템으로 알아보는, 창업 어떻게 하지? <3D 프린터> 개념편

 

소상공인 창업주가 제일 선호하는 창업 아이템은 무엇일까? 막연히 ’창업, 어떻게 하는 거지?’라고 생각했다면 주목! 희망창업이 직접 알려주는 창업 아이템별 노하우로, 어떤 창업을 시작할지 함께 고민해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창업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보자

 

3D 프린터란, 입력한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의 입체적인 물품을 만들어내는 프린터를 뜻한다. 잉크 프린터가 앞뒤와 좌우로 움직여 종이에 프린트한다면, 3D 프린터는 앞뒤, 좌우에 상하까지 더해 입체 물품을 만든다. 쌓아올리는 방식과 덩어리를 깎아나가는 방식이 있다.

 

3D 프린터 직종에서 창업하려면 기본적으로 3D 프린터와 3D 그래픽 프로그램,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재료가 필요하다. 재료는 플라스틱, 고무, 금속, 세라믹, 나무 등으로 다양하다. 어떤 직종에 종사하느냐에 따라 자유롭게 프린터와 프로그램, 재료 등을 선택하면 된다. 창업자 본인이 3D 그래픽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안다면, 1인 창업도 가능하다.

 

3D 프린터의 특징은 특별한 기술 없이도 설계도만 있으면 3D 프린터를 통해 누구든지 복잡한 물건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다품종의 소량생산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재의 제조업 흐름에 부합하는 직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시제품 제작이 필요로하는 다양한 업종에서 3D 프린터의 가치는 더욱 빛날 것으로 보인다.

 

3D 프린터는 지금 보기는 힘든 업종이지만, 가까운 미래의 각종 산업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에 정부차원에서도 학생이나 일반인, 창업자등을 대상으로 3D 프린터 활용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므로 관심이 있는 창업자들이라면 한번쯤 강의를 들어봐도 좋겠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