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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운 맛 소스 전문샵 핫 소스 플러스

  매운 맛 소스 전문샵  “핫 소스 플러스”

발굴년도 아이콘발굴년도 :  2015, 발굴자명  아이콘발굴자명 : 웰씨웨이브,  사업장유형 : 점포형, 업태 아이콘업태 : 음식업

   홈페이지 : http://heatonist.com/ ,   사업화유형 : 상품기반, 발굴국가 아이콘발굴국가 : 미국

   업체명 : Heatonist,   투자규모 :  7~1억5천만원,  업종 :  기호품 기타 서비스업종 복합업종??

 

아이디어 소개

캡사이신과 같은 인공 매운맛이거나 청량고추 등의 비슷한 매운맛이 나는 곳이 대부분인 한국 음식점들의 한계를 바탕으로 전문성과 다양성을 앞세운 전문 샵이다. 집에서도 쉽게 맛있는 매운 맛을 낼 수 있도록 궁합이 좋은 음식을 안내하고 비율을 공유함으로써 전문 샵으로써의 입지를 다진다. Shop in shop으로 이 주의 요리와 그것을 만든 "재료 패키지" 판매한다.

마트에서 쉽게 구하기 어려운 소스에 일반적으로 구하기 어렵고 유명 레스토랑에서 많이 쓰이는 식자재를 통해 이 주의 요리를 만들고, 그 요리와 재료들을 패키지화한 상품을 판매한다. 이를 통해 집에서도 쉽게 똑같은 맛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1인 가구 트렌드에 맞게 마트에서 제공하는 다량 소품종과 차별화하여 소량 다품종으로 패키지를 구성한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매운 맛 전문 샵으로 매장에서 소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소스가 들어간 음식을 맛볼 수 있으며, 커스터마이징된 소스를 만들고 얻을 수 있다. 세계의 매운 맛 소스들을 전시&판매 하며 특정 브랜드의 매운 정도와 종류에 따른 콜렉션으로 고급스러움과 다양성을 강조한다. 매운 맛 등급을 표기한 'Spicy card'로 맛을 4단계로 구분하며 추가로 단맛, 쓴맛, 짠맛 등의 정도에 따라 세분화하여 디테일한 맛을 표현한다. 궁합이 잘 맞는 음식과 조리방법 Tip 정보도 제공한다. 또한 소비자 기호에 맞게 추가 옵션 선택으로 맞춤형 소스 제조 가능하고 사이드 메뉴를 통해 핫소스의 맛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단순히 소스만 맛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든 식품을 사먹도록 유도해 추가 매출 발생시키며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재료들을 모아 놓은 패키지를 판매한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매운 맛 애호가 및 구색을 맞춰야 하는 한식보다 쉽고 빠르게 먹는 것을 선호하는 싱글족이 주 고객이며 기존 매운 맛과 차별화된 맛을 찾는 요식업 준비자 또한 이용대상이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2015년 4월 뉴욕에 "Heatonist"라는 매운 소스 전문점이 처음으로 생겼다. Heatonist는 소믈리에 (와인 전문가)처럼 매운 소스 전문가를 가리키는 말이다. 실제로 미국의 핫소스 시장은 1조 2천억원에 달한다. 이곳에서는 100가지 이상의 다양한 소스를 접하고 맛볼 수 있다. 매장 내에 Tasting Room이 있어 고객들은 다양한 소스를 직접 맛보고 자신에게 맞는 소스를 고를 수 있다. 그로서란트는 식료품점(Grocery)과 음식점(Restaurant) 두 단어를 조합한 신조어이다. 음식을 먹는 식당과 장보기를 할 수 있는 숍이 합쳐진 복합식품매장을 뜻한다. 이들과의 차별 점은 매장 내에 주방을 두어 매주 선정한 메뉴와 소스를 묶어 패키지로 판매하고 직접 맛보고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또한 1달에 1번씩 요리교실을 넣어 한국인이 자주하는 음식들인 찌개, 볶음요리 등의 레시피를 교육하고 공유하여 지속적으로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나만의 소스 제조하도록 기호를 반영해 매장 내에서 직접 제조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나라별, 업체별 매운 소스를 도매로 단체로 구입하여 고객들에게 판매해 중간 마진을 남기며 피자, 치킨 등 소스와 함께 먹는 식당과 제휴하여 업체에 납품하고 추가로 업체에서 맛을 본 고객들이 추가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직접 메뉴를 선정하여 매장에 있는 소스를 넣어 판매하여 1~2인 기준으로 맞춤형 재료 패키지화한다. Take-out 전용으로 입지를 간소화시킬 수 있다. 쿡방(COOK을 다루는 방송)의 인기로 인해 다양한 요리프로그램을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며 제조업체들은 고급화 제품 출시와 유통업체의 다양한 마케팅 증가로 전문점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매운맛을 중심으로 한 제품과 프렌차이즈 상점이 증가하고 있다. 매운맛 소스 또한 매출 증가하고 있어 청정원 고추장의 경우 4단계와 5단계의 강한 매운맛의 매출이 10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가량 증가했다. 양념 소스에도 매운 맛이 강세여서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61.7%와 72.3%로 매출이 증가했다. 이에 사업화 전략으로는 온/오프라인 활용, 제품별 매운맛과 궁함인 음식 소개하며 현재 유행하고 검색이 많이 되는 음식의 매운 맛을 매장의 제품과 평가 비교해 비슷한 소스를 추천한다. 피자, 햄버거, 닭볶음탕 등 매운맛과 연결된 음식들과 어울리는 소스를 매주 1건씩 사진을 찍어 SNS에 공유 및 매장에 부착한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계절성을 띠지 않는 매운 맛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강해지고 있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중독성 강한 맛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 매운 맛 경쟁이 계속 치열해질 전망이다. 하지만 매운 소스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샵에 대한 어색함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고급 패키지를 통한 전문적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 매운맛을 좋아하는 지인에게 줄 수 있는 선물 상품으로의 포지셔닝을 하고 SPICY CARD'를 통한 매운 맛 등급, 궁합 음식 소개한다. 소스를 중심으로 한 사이드 메뉴 제공하고 메뉴가 먼저이고 소스는 사이드로 제공되었던 기존의 큐레이팅과 차별화시킨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매운 맛은 최근 몇 년간 변치 않는 외식업계의 트렌드 중 하나이다. 맛을 내는 가장 중요한 소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나 이것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인력과 샵이 존재하지 않은 블루오션으로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판단된다. 창업가는 매운 맛을 맛보고 느끼고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는 애호가가 적합하며, 다양한 매운 소스 제품을 직접 맛보고 체험한 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면 전문가로써의 입지를 다질 수 있고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고객이 있고, 점점 늘어나고 있는 고객의 수요에 맞는 트렌드로써 본 사업아이템을 적극 추천한다.

자료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사업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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