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신사업아이템

아름답고 영양가도 높은 에더블 플라워 디저트 카페

아름답고 영양가도 높은 '에더블 플라워' 디저트카페

 

발굴년도 아이콘발굴년도 :  2015,   발굴자명  아이콘발굴자명 :  이완수,   사업장유형 : 점포형,   업태 : 음식업,
홈페이지 아이콘홈페이지 : 東京都中央?日本橋3-8-16 ぶよおビル1F , 사업화유형 : 상품기반, 발굴국가 : 일본
업체명 아이콘 업체명 : Edit! table(エディットテ?ブル), 투자규모 : 7~1억5천만원, 업종 : 기호품

 

아이디어 소개

지금까지는 장식으로 인식되어 왔던 ‘에더블 플라워(식용 꽃)’가 영양과 향, 맛 등 재료로서 주목되는 가운데, 에더블 플라워 및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샵 ‘Table'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Table에서는 꽃 샐러드, 꽃과 함께 구운 도넛과 쿠키, 꽃 차, 화려한 주먹밥 등 약 40종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재배용 씨앗은 에더블 플라워 농장에서 사용하는 전용 흙 및 유기농 비료와 함께 구입할 수도 있으며,

또 화분의 꽃을 시식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고도 한다. 시식 행사에서는 완성된 요리를 먹기 전, 여성들은 사진 찍기에 열중하여 촬영회를 방불케 한다는 후문이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에더블 플라워(edible flower/식용 꽃)를 메뉴에 직접 사용하여 비주얼과 함께 맛과 향, 그리고 영양을 동시에 잡은 디저트카페를 의미한다. 주 고객층인 젊은 여성에게 인기를 끌 수 있는 디저트와의 결합으로 화제성과 함께 음식 측면에서 역시 비주얼 뿐 아니라 영양균형도 잡을 수 있는 효과를 갖는다. 에더블 플라워는 직접 재배할 수도 있지만 최근 이를 공급하는 농장이 늘고 있어 수급에는 어려움이 없을 전망이며 메뉴 개발과 함께 점포의 인테리어가 결합된다면 창업 아이템으로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메인 타깃은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한다. 이들의 특징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온라인을 이용한 소통에 능하고 자신의 체험을 공유하기를 즐긴다. 에더블 플라워 디저트카페는 비주얼과 맛, 그리고 영양균형을 동시에 잡은 SNS 형 인기점포를 목표로 한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국내에 에더블 플라워를 테마로 한 점포는 두 곳으로 하나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다른 하나는 샤브샤브 전문점이다. 이들과의 차이점은 우선 디저트카페라는 점에서 나타나는데 주 메뉴가 디저트이므로 가격부담이 적어 방문이 쉽다는 점과 고객의 체류시간이 짧아 회전율이 높다는 점, 그리고 당류와 지방의 비율이 높아 영양불균형이 되기 쉬운 디저트 메뉴를 에더블 플라워를 이용, 영양균형을 맞춰줄 수 있다는 점이며, 메뉴의 특성상 SNS에 사진을 공유하기 좋다는 것이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경우 메뉴의 가격이 높아 일반인이 쉽게 방문하기 어려운 면이 있으며, 샤브샤브 전문점의 경우에는 메뉴의 특성상 ‘꽃’이라는 요소와 쉽게 결합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 본 아이디어의 디저트카페와는 방향에서 차이를 보인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디저트는 몇 년간 수십 퍼센트의 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르다.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주요 소비층의 이동. 과거 남성중심, 4~50대의 소비 주도권은 최근 여성중심, 2~30대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 최근 에더블 플라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또 판매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에더블 플라워는 각종 비타민과 더불어 항산화 성분, 노화방지효소 등 영양소가 풍부하며 데코레이션으로도 좋은 소재이므로 요리에 시도도 늘고 있으며, 특히 SNS 의 붐과 더불어 각광받는 재료가 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국내 디저트 시장 규모는 1조 5천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디저트카페는 빙수, 요거트, 케이크 등 다양한 형태의 테마로 고객을 끌고 있는데 에더블 플라워는 어느 메뉴와도 잘 어울리는 식재료로 메뉴개발을 통해 어느 음식과도 좋은 조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사업화에서는 에더블 플라워를 전면에 내세울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여야 하며,점포 측면에서는 2~30대 여성 유동인구가 많은 신흥 상권이 유리하며 점포의 인테리어/익스테리어에 투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초기 홍보비용의 책정이 필요한데, 아이템의 특성상 방송과 SNS를 이용한 홍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에더블 플라워에도 리스크는 존재하는데 우선 알러지에 대한 우려이다. 꽃에 알러지를 갖는 사람은 예상 외로 많은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3년 환경성질환으로 진료비를 지급한 건수는 876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또 다른 리스크로는 아직 꽃을 식용으로 인식하는 개념이 약하다는 점이다. 이는 고객에게 끊임없이 소개하고 어필해야 하는 것으로, 상호부터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 메뉴와 테이블 페이퍼 등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코드를 인식시키는 것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에더블 플라워에 대한 조사를 하며 느끼게 된 것은 생각보다 우리 곁에 훨씬 가까이 와 있다는 점이었다. 온라인에서도 쉽게 물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레시피도 소개되어 있어 꽃을 이용한 요리를 접하는 것도 쉽게 예상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아직 외식업에서는 에더블 플라워를 메인으로 내세운 점포를 찾기 쉽지 않은데, 이는 앞서 살펴본 대로 아직 우리 인식이 꽃을 식용으로 받아들이기에는 낯설다는 것에 원인이 있다고 보여 진다. 그러나 20~30대 젊은 여성의 경우 SNS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SNS 형 맛집‘이 인기점포의 대세가 되고 있는 지금, 꽃은 새로운 식재료로서 가장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 자료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사업아이디어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