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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배출한 음식물쓰레기를 유기농 비료로 전환하는 사업

Compost Cab는 일반 가정집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모아 유기농 비료를 만들어 유기농 음식을 재배하는 한편 비료를 판매하기도 한다. 음식물쓰레기를 사용 가능한 비료로 만드는 작업은 소비자가 직접 할수도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냄새와 먼지 등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소비자들은 주에 USD 8를 지불하고 Compost Cab에서 만든 보관함에 음식물쓰레기를 버리게 되며, Compost Cab는 일주일에 한 번 수거하여 음식물쓰레기를 활용 가능한 유기농 비료로 만드는 것이다. 또한 College Park 지역의 도회지 농장에 생산된 비료를 사용하여 지역 아이들을 위한 유기농 음식을 재배하고 있다.

 Compost Cab은 장기간의 고객에게는 만들어진 비료를 나눠 주기도 하며, 50파운드 이상을 배출하는 고객들에게는 5파운드의 비료와 1파운드의 퇴비를 제공한다. 수여를 원치 않는 주민들에게는 Compost Cab를 대신해 그들의 이름으로 워싱턴 소재의 Agricity LLC에 기증할 수도 있다.

 매해 평균 미국인 가정에서 배출 되는 음식 쓰레기는 5,000파운드 이상이다. 비료를 만드는 작업은 매립지에서 소비될 수 있는 낭비를 줄이고 영양분이 풍부하고, 비옥한, 천연 토양을 만든다. 이 같은 작업은 친환경 운동을 위한 주민들, 자연환경, 회사 모두에게 유리하다.

 우리국민들은 예로부터 푸짐한 상차림을 선호하고 최근 외식횟수 증가 등으로 인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이 꾸준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한 문제점은 환경오염은 물론 경제적, 사회적 비용까지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경제적으로는 음식물쓰레기로 버려지는 식량자원 가치는 2005년 기준으로 연간 18조원에 달하며 약 6000억 원의 처리비용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비자가 배출한 음식물 쓰레기를 사용 가능한 비료로 전환하는 사업은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2002년 하루 평균 1만1397t이었던 음식물 쓰레기는 매년 증가해 2006년엔 1만3372t으로 4년 만에 17.3%가 늘어났다. 국민 1명이 매일 약 275g의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것으로 대략 1끼 식사 분량의 음식물이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는 셈이다.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가 배출한 음식물 쓰레기를 유기농 비료로 전환해서 재판매 하는 사업은 환경측면과 수익적 측면에서 매력적인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세계 각국은 음식물쓰레기를 사료 또는 퇴비 등으로 재활용하거나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위축, 공공ㆍ민간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확충과 사료가격 급등에 따른 재활용수요 증가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는 각 가정마다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하는 매입비용이 저렴하다. 이렇게 수거된 음식물쓰레기를 유기농 비료로 전환하는 과정을 거친 후 재판매하는 사업은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분야이다.

 소비자가 배출한 음식물쓰레기를 유기농 비료로 전환하는 사업은 단일사업자가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정부나 지자체 차원의 관련 정책시행이 요구되며, 소비자의 인식 개선문제도 존재한다.

 * 위협(T1) : 단일 사업자가 진행하기에는 정책적인 한계가 있음.

* 약점(W1) : 음식물 쓰레기의 철저한 분리배출 등 소비자 인식개선 미흡.

* 통합(TW1) : 아파트단지 부녀회 등과 협약 등을 통해 배출된 음식물쓰레기를 유기농 비료로 전환하는 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한 후 이것을 바탕으로 한 영업활동 전개

 compost Cab는 일반 가정집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모아 유기농 비료를 만들어 유기농 음식을 재배하는 한편 비료를 판매하기도 한다.

소비위축, 공공ㆍ민간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확충과 사료가격 급등에 따른 재활용수요 증가하고 있으므로, 아파트단지 부녀회 등과 협약 등을 통해 배출된 음식물쓰레기를 유기농 비료로 전환하는 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한 후 이것을 바탕으로 한 영업활동 전개한다면 사업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원문 출처 : http://www.springwise.com/eco_sustainability/compostcab

※ 본 홈페이지의 정보마당에 수록된 해외 신사업 아이디어는 아이템별로 해당 업체에 지적재산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업체 정보

아이템명: 소비자가 배출한 음식물쓰레기를 유기농 비료로 전환하는 사업

업체명: compostcab

소재지 : 미국

주소: PO Box 26030, Washington, DC 20001

전화 :  202 330-5945

웹사이트: http://compostcab.com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 : @compostcab

※출처 : 소상공인종합정보시스템(2011년 소상공인진흥원 해외신사업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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