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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먹거리 자판기 사업

 

자판기의 종류가 다양해져서 커피 자판기뿐만 아니라 스낵자판기, 음료수자판기, 담배자판기 등 그 종류도 많다. 또한 외국에서는 라면자판기, 비디오테이프 자판기, 신문자판기 등 종류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자판기 종류 중 자판기의 대명사로 통하는 식음료 자판기는 정크푸드라는 이미지가 강하여 식음료 자판기 소유주들은 그러한 이미지와 싸우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기농 먹거리 자판기 사업은 기존의 정크 푸드 이미지를 탈피해서 유기농 인증을 받은 식음료만을 사용해서 자판기를 통해 판매하는 사업이다. 대표적인 유기농 자판기 회사인 요네추럴스라는 캘리포니아 주에 본사를 두고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의 학생층을 목표로 해서 약 150가지 이상의 유기농 식음료를 자판기를 통해 공급하고 있다.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섭취하는 하루 세끼 외에 간식의 비중이 학생들의 하루 필요 영양분의 30퍼센트를 차지한다. 적절한 간식의 섭취는 학생들이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며 바쁜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키기 위한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유기농 자판기 설치자와 지역 매니저들은 150가지 이상의 유기농 식음료 중에서 필요한 품목을 선택할 수 있고 그 품목들을 온라인상에서 주문할 수 있다. 또한 공급처로부터 3일내에 제품들을 배달 받을 수 있다.

불황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있지만 일반 식품보다 적게는 20~30%, 많게는 2~3배 비싼 친환경ㆍ유기농식품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식품 이물질, 멜라민 파동 등 먹을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점도 얇아진 지갑에도 유기농 먹을거리 소비를 줄이지 않는 이유이다.

유기농 상품은 고가지만 먹을거리 불안 때문에 소비자 호응이 높아 평균 20% 이상 매출이 늘고 제품 종류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어 성장성은 충분하다.

 

빈번한 식품사고와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해 친환경 유기농 상품군이 일반상품군에 비해 높은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다.

 

지난 10년간 미국내 유기농(Organic·오르가닉) 식품 시장이 매년 15∼20%씩 성장했다. 일반 식품의 경우보다 5배나 빠른 속도다. 불과 3-4년전만 해도 희귀했던 유기농 식품은 요즘엔 야채뿐만 아니라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에서 주스, 소다, 샐러드 드레싱까지 점점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는 추세다.

최근 컨수머 리포트지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가격이 보통 2배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의 경우 풀무원, 올가, 초록마을 등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성장기에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자판기형태로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도 향후 안정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기존 자판기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대기업의 시장 진출 위협이 있을 수 있으므로 명확한 포지셔닝과 빠른 시장진입과 시장점유율 확장전략이 필요하다.

유기농식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유기농 식품 구입이 망설여지는 이유는 가격적인 면이 크다. 향후 소득수준이 높아지면 유기농 식품을 구입하는 비율은 점차 높아질 것이다.

 

* 위협(T1) : 유기농 식품의 높은 가격(가격 저항감)

* 약점(W1) : 유기농 식품 구입과 자판기 유통사업에 대한 경쟁력 부족

* 통합(TW1) : 소상공인이 관련 사업을 진행시에는 특정지역, 특정 소비자만을 대상으로하는 명확한 목표고객 선정과 집중화 전략이 필요함.

유기농 먹거리 자판기 사업은 기존의 정크 푸드 이미지를 탈피해서 유기농 인증을 받은 식음료만을 사용해서 자판기를 통해 판매하는 사업이다. 대표적인 유기농 자판기 회사인 요네추럴스라는 캘리포니아 주에 본사를 두고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의 학생층을 목표로 해서 약 150가지 이상의 유기농 식음료를 자판기를 통해 공급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기존 자판기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대기업의 시장 진출 위협이 있을 수 있으므로 특정지역, 특정 소비자만을 대상으로하는 명확한 목표고객 선정과 집중화 전략이 필요하다.

원문 출처 : http://www.springwise.com/food_beverage/vending_goes_organic/

※ 본 홈페이지의 정보마당에 수록된 해외 신사업 아이디어는 아이템별로 해당 업체에 지적재산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업체 정보

아이템명: 유기농 먹거리 자판기 사업

업체명: YoNaturals, Inc.

소재지 : 미국

주소: 437 South Highway 101, Suite 209 Solana Beach, CA 92075

전화 : 858.794.9955

웹사이트: http://www.yonaturals.com

※출처 : 소상공인종합정보시스템(2011년 소상공인진흥원 해외신사업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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