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실패, 성공을 위한 발걸음[창업실패사례]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서울시)

실패, 성공을 위한 발걸음

[창업실패사례]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창업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소위 ‘대박’의 꿈을 좇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그러한 경향을 가지고 있지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창업의 매력이 바로 그런 부분이라고 할 수 있지요. 다른 사람의 일이 아닌, 내 일을 한다는 것. 그렇게 함으로써 직장생활을 하며 버는 일정한 수익이 아니라, 때에 따라 직장인 봉급의 몇 배를 한 순간에 벌 수 도 있다는 것. 창업의 이런 매력을 부정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창업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내가 오픈한 가게에 사람들이 우글우글 몰려와, 가게의 금고를 가득 채우는 상상을 했던 경험이 다들 한번씩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첫 가게를 오픈한 사람들은 두근두근 하는 심정으로 손님을 기다리고는 하지요.

 

하지만 창업을 하자마자 큰 수익을 기대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정말 수많은 사람들을 마구 끌어모을 수 있는 킬러 아이템이 아닌 이상, 가게 오픈 직후에 매장이 사람들로 꽉 차는 장면을 보게 되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업은 조용하게(?) 시작되는 것이 보통이지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내가 하는 사업의 가치가 낮다고 할 수는 없지요. 사업을 어떻게 운영하냐에 따라 성과가 나타나게 마련이니까요. 오픈 직후보다 앞으로의 긴 여정이 더욱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오래전부터 대박집의 사장님을 꿈꿔 왔던 K씨. K씨는 한푼 두푼 모은 돈으로 오랫동안 별러 오던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K씨가 택한 아이템은 요즘 창업시장에서 매우 인기가 좋은 커피전문점이었지요. 인테리어와 가게 내부 장식에 많은 돈을 들이고 대대적인 홍보를 하며 오픈 날짜만 기다렸죠.

 

그리고 고대하던 오픈 일, K씨는 두 팔을 활짝 벌리고 곧 쏟아져 들어올 손님들을 생각하며 함박 웃음을 지었습니다.

 

그런데 어쩐지 손님들의 출입은 뜸했고, 공사를 새로하여 집기가 번쩍번쩍 하는 매장 안은 썰렁하기 그지 없었죠. K씨는 내심 당혹했지만, 아직 가게가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라고 판단하고 내일이 되면 사람들이 많아지겠지 하는 생각으로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K씨의 가게는 여전히 조용했고, K씨는 시간이 지날 수록 크게 낙담하게 되었지요. 그리고 점차 가게 운영에 흥미를 잃어가기 시작했습니다.

 

3달 후, K씨는 폐업을 결정했습니다. 손님들이 생각만큼 많이 찾아주지 않은 것은 사실이었지만, 그럼에도 K씨의 결정은 성급한 데가 있었지요. 안타깝게도 K씨는 사업에 대한 의욕을 완전히 잃었던 것입니다.

 

첫 오픈 직후 수많은 손님들이 가게를 찾을 것이라는 환상이 깨진 후, K씨는 그만 사업을 운영할 의욕이 생기지 않아 거의 사업을 방치하다시피 하고 있었지요.

 

사업이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다고 손을 놓고 있는 것이 옳은 일일까요? K씨는 문제를 해결할 의지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처음부터 사업이 잘 되는 경우는 손에 꼽을 정도 입니다. 사업을 진행해가며 문제가 발생할때마다 적극적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그를 해결하려 노력해야 하지만 K씨는 그저 자신의 생각만큼 사업이 되지 않는다고 의욕을 잃었던 것입니다.

 

창업을 결심하고 사업계획을 수립 할 때에는 플랜A와 플랜B가 있어야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계획보다 영업이 부진할 경우에 대응해야 할 방법을 생각해 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사업장 입지는 영업이 부진할 경우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하여 이전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초 입지를 선정할 경우에는 영업 부진 시 빠른 시일에 양도될 수 있는 입지인지도 검토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양도기간이 장기화되어 시설권리금은 물론 임대보증금을 한 푼도 회수하지 못하고 사업을 중단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이 명심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사업이 처음부터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사업주들은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사업의 성공을 결정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의 의지란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