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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전문가 인터뷰] 창업의 목적이 분명해야 하는 이유 - 창업연구소 박한세 팀장(서울시)

[창업 전문가 인터뷰] 창업의 목적이 분명해야 하는 이유 - 창업연구소 박한세 팀장

 

너도 나도 창업에 뛰어들고 있는, 이른바 ‘창업의 시대’ 가 도래했다. 많은 사람들이 생계불안을 느끼는 요즈음에 창업이 대세가 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그 중 성공하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은 것이 사실이다. 창업자들 사이의 경쟁이 극심하기도 하지만, 창업연구소의 박한세 팀장은 창업의 목적과 이유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뛰어드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사실을 그 원인으로 지목했다. 창업의 뚜렷한 목적을 설정하지 않으면 실패 위험이 높다고 박한세 팀장은 설명했다.

 

Q. 창업시장이 여러가지로 힘든 상황입니다. 현재 창업시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창업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음에도 불구하고, 창업 자체는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창업에 뛰어드는 창업 희망자들이 늘어나면서 외견상으로는 창업이 매우 활성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지요.

이렇게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시장 참여자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은 역시 내수경기가 침체하고, 베이비부머의 은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한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창업시장에 뛰어드는 사람들을 살피면 대부분이 생계형 창업자들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지요. 물론 이는 자영업자의 비율을 높이기 때문에 바람직한 현상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경제활동 인구 중 3분의 1가량이 자영업자라는 통계가 있는데 이는 OECD국가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창업자수의 증가 만큼이나 폐업률 지표가 높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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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창업자들이 지나치게 많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A. 창업자들이 시장에 너무 많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그만큼 창업에서 성공하는 것이 힘든 것입니다. 창업자들끼리의 경쟁이 심해지고, 그만큼 파이가 줄어들어 창업자들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과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창업시장을 잘 살펴보면 쏠림현상이 매우 심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특정한 업종이나 아이템의 경쟁력이 검증되면 해당 아이템이 점유하고 있는 시장으로 창업자들이 우르르 몰리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나 진입장벽이 낮고 수요가 두터운 업종에 이러한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렸듯 이러한 현상 속에서는 창업자들 사이의 치열한 경쟁으로 결국 경쟁에서 밀려난 다수의 창업자들이 실패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Q. 되도록이면 쏠림현상을 피해서 창업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와 같은 시장에서 창업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입니까?

 

A. 우선, 제대로 된 시장조사를 해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업종을 무작정 선택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일입니다. 아이템 이외에도 시장의 흐름을 면밀히 살피며 미래가치가 높은 아이템이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해야겠지요. 상권분석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아이템만큼이나 창업 성공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바로 점포의 입지니까요. 무엇보다도 창업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깊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자신의 상황이나 성향과 잘 맞는 아이템이 있고, 그렇지 않은 아이템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검증된 아이템이라 할 지라도 자신과 잘 맞지 않는 아이템일 경우에는 그만큼 실패 위험이 높은 것이지요. 사업을 해보겠다고 뛰어드는 사람들을 보면 의외로 자신의 능력이나 목표, 상황 등을 생각하지 않고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신이 보기에 잘 되는 아이템이 있으면 아무 생각없이 시작하는 케이스지요. 확실한 기준과 원칙을 적용하여 차분하게 준비한다면 상당한 실패 위험을 줄일 수 있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Q. 창업의 목적을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합리적인 창업 준비를 할 수 있고, 확실한 방향을 지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창업을 의뢰하는 분들과 대화를 해보면 창업을 하려는 이유와 목적이 불분명하고 모호한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런 경우엔 사업 운영의 방향을 어느 쪽으로 가져가야 할 지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어렵지요. 그래서 이도저도 아니게 되어 버려 실패로 귀결되는 일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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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유망한 아이템엔 무엇이 있을까요?

 

A. 먼저, 디저트 카페를 들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뜨거운 아이템이라 할 수 있지요. 관련 아이템도 여러가지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데, 빙수, 소프트리아이스크림, 츄러스 등 새롭게 등장한 아이템들이 이런 현상을 주도하고 있지요. 물론 무조건적으로 유망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창업시장에서는 여러 유망한 아이템들이 1, 2년 반짝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리고 계절성 아이템인 경우에는 성수기가 지나면 가치가 하락하게 되지요. 계절을 타지 않는 아이템이 좋은 아이템이고, 한순간 반짝하는 아이템보다 조용하더라도 꾸준한 아이템을 더 추천하고 싶습니다.

 

 

Q. 현재 유행하는 아이템보다는 앞으로 트렌드를 형성하게 될 아이템을 택하라고 조언하셨는데, 트렌드를 주도할만한 아이템을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A. 뭔가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앞서서 움직이고자 한다면, 우선 백화점에 먼저 가보는 방식이 있습니다. 백화점의 지하 식품관을 찾아보면 여간해서 찾기 어려운 생소한 식품들이 판매되고 있는 것을 심심찮게 관찰하게 되지요. 이런 아이템들은 조만간 사업 아이템으로 시장에 진출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화점에선 싫증을 잘 내는 소비자들을 위해 항상 새로운 아이템을 전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웃 일본의 시장에선 어떤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관찰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일본에서 유행하는 아이템은 조만간 한국시장으로도 들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Q. 좋은 상권을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합니다. 발품을 열심히 팔다 보면 좋은 자리임에도 다소 저평가된 매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자리를 찾게 되면 적은 비용으로 좋은 점포를 얻을 수 있게 되지요. 좋은 점포를 얻은 후 가장 먼저 따져볼 것은 임대료입니다. 임대료는 고정비용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사업운영 방향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Q. 끝으로,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우선,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창업은 오랜 시간 동안 힘들게 번 돈을 투자하여 자신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을 마련하는 길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진한 노력을 기울여 얻은 것들로 시도하는 일임에도 불구, 너무 쉽게 생각하고 결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창업은 수익성도 중요하지만 환금성, 안정성 역시 중요한 일입니다. 수익이 많이 발생하더라도 폐업이나 업종 변경을 하면 비용에서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런 부분을 미리 알고 차근차근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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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너무 가벼운 마음으로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밝은 미래가 있을 수 없다. 박한세 팀장은 성공 확률은 들인 노력에 비례한다는 표현으로 창업자들의 본인의 노력을 강조했다. 목적을 분명하게 정해놓고 그에 따른 전략을 짜야 한다며 박한세 팀장은 합리적인 창업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유행하는 아이템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아이템으로 생각하지 말고, 앞으로 시장에서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는 아이템이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며 창업자들이 자신의 시야를 넓혀야 한다는 것이 박한세 팀장의 설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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