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창업실패사례] 본사의 상황을 상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서울시)

실패, 성공을 위한 발걸음

[창업실패사례] 본사의 상황을 상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창업에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함은 아주 당연한 일입니다. 관련 사항에 대해선 꼼꼼히 알아보고 준비해야 하죠. 그런데 간혹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창업자들 중에서도 중요한 사항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본사로부터의 지원과 교육 덕택에 생소한 분야에 다소 쉽게 발을 들여놓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본사만 믿고 있는 것이 과연 옳은 선택일지에 대해선 생각해 볼 문제 입니다.

 

직장에서 퇴직한 후,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K씨. K씨는 퇴직 전부터 미리 창업을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K씨는 창업에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하게 하고 있었죠.

 

K씨는 프랜차이즈 창업이 조금 더 쉬울 것이란 생각에 어떤 회사와 가맹계약을 맺을지 고심했지요. 사업에 대해선 경험이 없는 K씨에겐 프랜차이즈 창업이 알맞은 선택인 것으로 보였죠.

 

그러나 K씨는 좀처럼 마음에 드는 업체를 찾지 못했습니다. 계약조건이 K씨의 눈에는 하나같이 무리한 것으로 보였던 거죠. 그러나 K씨는 포기하지 않고 언젠가 마음에 드는 업체가 나타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던 중, K씨는 모처럼 마음에 드는 업체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계약조건이 다른 업체보다 훨씬 좋았던 것이죠. 파격에 가까운 조건을 제시하는 배경이 조금 의아하기도 했지만, 이런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두번 재볼 것도 없이 K씨는 바로 계약에 응하고 계약서에 서명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개업 준비에 들어갔죠.

 

개업 준비는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은퇴를 맞은 친구들이 정말 좋은 조건에 계약했다면 K씨를 부러워했죠. K씨는 시작부터 잘 돌아간다는 생각에 흐뭇해졌습니다.

 

그러나 K씨의 사업은 시작도 해보기도 전에 파경을 맞게 되었습니다. 바로 K씨과 가맹 계약을 맺은 회사가 부도가 났다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을 듣게 된 것입니다. 이미 K씨는 가맹금을 비롯해 이런 저런 명목으로 본사에 적지 않은 금액을 납부한 상태였죠. 그러나 업체의 부도로 꼼짝없이 그대로 귀중한 창업자금을 날리게 된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본사에 대해 꼼꼼히 알아봐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엔 튼튼한 업체일지라도 속으로는 부실한 곳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본사가 얼마나 튼실한 곳인지, 회사의 발전을 위해 얼마만큼의 노력을 하고 있는 곳인지도 당연한 체크사항입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