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지원프로그램

[창업전문가 인터뷰] ‘선택과 집중’, 목적 있는 창업의 성공 방정식 ? 창업연구소 김태헌 대표(서울시)

[창업전문가 인터뷰] ‘선택과 집중’, 목적 있는 창업의 성공 방정식 ? 창업연구소 김태헌 대표

 

창업시장에서 성공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를 보면 몇 가지 특징을 엿볼 수 있다. 대중적이면서도 차별화에 성공하였으며, 소비자들과 쉽게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니즈란 무엇인이 치밀하게 파고든 점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창업연구소 김태헌 대표는 말하였다.

 

 

 

Q. 창업시장을 보면 인기를 주도하는 몇몇 브랜드가 돋보입니다. 현재 시장에 대한 진단 부탁드립니다.

 

A. 어떤 시점에서든지 시장에서 유행을 주도하는 아이템이나 브랜드는 항상 존재했었습니다. 다만 그 중에서도 오랫동안 살아남게 되는 아이템은 극히 적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욱이 아이템의 유행 주기가 짧아졌습니다. 예전에는 4~5년 정도는 거뜬하던 아이템들이 지금은 1~2년을 채 못가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유행 아이템을 좇은 브랜드들은 많이 나오는데, 그 중 대부분이 이름도 제대로 알리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습니다. 스몰비어 같은 경우는 처음 등장한 브랜드가 히트를 치게 되자 수많은 유사브랜드가 쏟아져 나온 경우인데, 이 중 대부분은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사라질 것을 예상됩니다. 프래차이즈 창업자들은 어떤 브랜드가 최후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Q. 그렇다면, 현재 아이템 시장은 어떤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까?

 

A. 현재 가장 이슈가 되어 있는 창업 형태가 소자본창업이니만큼, 그에 맞추어진 형태로 변화할 것이라는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객단가가 낮은 대신 박리다매 형태로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은 자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창업자들의 선택을 받게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가격대가 없어지고 저가시장과 고가시장으로 양분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의 예를 들자면, 시장에 프리미엄급인 ‘스페셜티’가 등장하여 나름대로의 시장 영역을 구축하고 있지요. 이처럼 중간영역대가 사라지고 양 극으로 나뉘게 된다는 것이 저의 예상입니다.

 

김태헌대표02

Q.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아이템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아무래도 디저트 카페가 가장 이슈화 되고 있는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피 일색이던 디저트 류에서도 여러 신선한 아이템들이 나타나면서 시장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지요. 질소 아이스크림, 소금 아이스크림 등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이런 아이템들은 맛 뿐 아니라 보는 재미까지 있는 아이템들입니다. 홍대 같은 지역에서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유행이 번지고 있습니다.

 

 

 

Q. 스몰비어가 올해에 소비 시장에서 큰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으로서도 아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데, 스몰비어의 성공 요인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A. 결론적으로 틈새시장을 잘 공략한 것이죠. 주류를 보다 가볍게 즐기고 싶은 젊은 층의 음주문화와 소비패턴을 명확하게 파악하여 그 니즈를 캐치해낸 것입니다. ‘음주’라는 행위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젊은 이들의 소비문화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정확히 알지 못하면 할 수 없었던 시도라고 볼 수 있지요. ‘니즈’를 잘 찾아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창업아이템으로서도 점포비용과 인건비 부담이 적은 소자본 창업으로서 창업자들의 선택을 받기 쉽다는 점이 작용했습니다. 앞으로도 스몰비어는 오랫동안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김태헌대표01

Q. 니즈를 잘 캐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 같은데요, 소비자들의 니즈를 캐치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A. 너무 뻔한 답변으로 들릴지도 모르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죠. 최근 크게 세를 확장해가고 있는 몇몇 브랜드들을 보면 한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본사의 대표가 30대 초반에서 후반 사이의 젊은 CEO라는 것이죠. 그랬기 때문에 젊은 소비자들에게 공감할 수 있었고,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쉽게 말해 소비자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성공 확률은 높아집니다.

 

 

 

Q. 창업성공에서 입지가 주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은 자본으로 창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적은 자본과 좋은 입지의 선택지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어떠하십니까?

 

A.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반드시 고객들의 접근이 편한 곳, 즉 좋은 입지를 택해야 하니까요. 사실 투자한 금액에 비례한 만큼의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도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을 때에는 여러 우회전략을 검토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입지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아이템, 즉 배달이 주가 되는 아이템 등을 택하게 되면 점포비용을 그만큼 절감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식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Q. 좋은 입지를 판별할 수 있는 안목은 어떻게 기를 수 있습니까?

 

A. 상권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 방법을 익혀야 하겠죠. 주변 부동산을 방문해서 상권마다 어떤 곳들이 요지인지 파악하여 그 시세를 대충 익혀 놓아야 합니다. 주류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곳, 틈새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곳을 알아두고 매물로 나와 있는 점포는 뭐가 있는지 등을 알아둡니다. 그렇게 해서 좋은 입지의 특징은 무엇인지 조금씩 익혀가는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창업자 분들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과 상담을 진행해보면, 생각외로 큰 계획이나 목적 없이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창업 의사를 밝힌 지 2년이 다 되어가도록 준비가 지지부진한 분도 계셨죠. 이는 창업을 통해 무엇을 이루겠다는 목적과 의지가 결여되었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갖고 싶고, 저것도 놓치기 싫어서 이렇게 저렇게 재 보기만 하는 분들이 대단히 많아요.

 

만일 창업의 목적이 많은 수익을 얻는 것이라면 오로지 수익을 얻는 것에 집중해야 하고, 창업의 목적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유지시키는 것이라면 안정성에 모든 초점을 맞춰서 준비해야 하죠. 모든 것을 다 갖출 수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취할 것은 취하도록, 다시 말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처음 의도한 바를 이룰 수 있도록, 흔들림 없는 목적 의식이 필요합니다.

 

 

김태헌대표00

창업에는 목적이 필요하다. 흔들림 없이 곧은 길을 가기 위해서라도 그렇다. 목적이 결여된 창업에서는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김태헌 대표는 말했다. 창업자들은 창업에 나서기에 앞서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일단 창업에 나선 뒤에는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